평안 블로그

20170910 제목 : 본성과 기억의 인생 성경 : 갈라디아 5장 25,26절 주제 : 하나님에 의한 영향으로 살자. 하나님이 우리의 삶을 인도하도록 하나님의 본문

설교

20170910 제목 : 본성과 기억의 인생 성경 : 갈라디아 5장 25,26절 주제 : 하나님에 의한 영향으로 살자. 하나님이 우리의 삶을 인도하도록 하나님의

필명 이일기 2018. 12. 14. 00:31
반응형

20170910

제목 : 본성과 기억의 인생

성경 : 갈라디아 525,26

주제 : 하나님에 의한 영향으로 살자. 하나님이 우리의 삶을 인도하도록 하나님의 말씀과 영의 안내를 받고 살자.

 

서론

여중생 사건과 지난주 이 근처에서 있었던 청년과 고등학생 간 폭력 사건과 인간의 행동

 

1. 사람은 내부의 성질, 본성으로 산다.

사람은 내부적으로는 자신의 성질, 곧 자존심으로 산다. 경쟁의식, 우열,열등감, 욕망 등등의 새겨지고 유전된 성질로 산다.

심리학은 사람 조정하는 기재를 연구해왔다.

파블로프의 개 연구에 의한 조건반사, 스키너의 비둘기 연구에 의한 보상과 처벌, 밀러의 우울과 불안증의 인간 헨리 연구에 의한 뇌수술, 모니즈의 목 혈관을 통한 뇌세포 채색으로 환원적 연구가 이루어져 뇌엽 절제술이 가능해졌다. 칸델의 뇌세포 핵 속 세포 연결 단백질 유전자를 활성화 시키는 분자 크렙 연구에 의한 기억력 강화 또는 감퇴와 소멸 약 개발, 칼시뉴린의 효소는 망각 약이다. 그러한 약들의 개발로 치매, 노화방지 등이 가능해졌으나 윤리적 문제 발생한다. 인간의 기억력이 너무 강화되면 망각해야 할 것들이 사람을 괴롭게 할 수 있다.

 

2. 사람은 외부의 환경, 경험으로 산다.

한편 외부적 환경으로는 칭찬, 인정, 권위 등등의 경험 또는 교육받은 것으로 산다. 그것은 기억되어 의식이 된다. 그래서 인간은 이해된 기억과 의식으로 산다고 할 수 있다. 기억은 외부적인 것을 경험하고 이해한 바가 신경에 의해 대,,간 뇌와 해마에 전달되어 저장된 것이다. 엄밀히 말하면 기억은 어떤 것이나 사건 자체가 아니라 그것들의 이해다. 그러한 이해에 의한 기억은 내용이 생생하거나 친숙하거나 반복될수록 정확한 것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생생함과 친숙한 느낌들은 간과 또는 누락과 개입 또는 간섭 등에 의해 자신감이나 확신의 기초가 되지만, 왜곡과 편견과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3. 삶에는 상과 벌이 있다. 사람이 스스로 해결 능력이 있다고 인식하여 지켜보면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지만 어떤 사람이 잘못했다고 하면 그 사람은 자존심과 자신의 경험에 상처를 준다. 결과적으로 관계가 안 좋아진다. 대상을 바르게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다. 결과적으로 자신의 기억은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겸손하게 자신을 바라보고 자신을 낮추는 사람이 제대로 자신을 바라보고 산다.

 

4. 본문

인간은 무엇에 의하여 사는가? 무엇에 이끌리거나 무엇으로 사는가? 인간 행동의 동기는 무엇인가? 결국 하나님이다. 하나님은 우리 기억에 존재하고 우리 기억 밖에서 우리를 인도한다. 물론 사단도 우리를 조종하기는 한다. 하나님은 그것을 허락하셨고 사람들이 그것을 이겨내도록 하셨다. 하나님이 우리의 삶을 인도하도록 하나님의 영 성령의 안내를 받고 살자.

25 우리가 성령으로 삶을 얻었으니, 우리는 성령이 인도해 주심을 따라 살아갑시다.

26 우리는 잘난 체하거나 서로 노엽게 하거나 질투하거나 하지 않도록 합시다.

 

결론

하나님에 의해 살고 있으니 하나님으로 인하여 살자.

하나님이 우리의 삶을 인도하도록 하나님의 말씀과 영의 안내를 받고 살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