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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0608 제목 : 하나님 앞에 성경 : 역대하 19장 11절 주제 문장 : 믿는 사람들은 어떤 일이든 하나님 앞에서 행하는 것이다. 본문
20030608 제목 : 하나님 앞에 성경 : 역대하 19장 11절 주제 문장 : 믿는 사람들은 어떤 일이든 하나님 앞에서 행하는 것이다.
필명 이일기 2018. 12. 5. 09:4720030608
제목 : 하나님 앞에
성경 : 역대하 19장 11절
주제 문장 : 믿는 사람들은 어떤 일이든 하나님 앞에서 행하는 것이다.
1유다 왕 여호사밧이 평안히 예루살렘에 돌아와서 그 궁으로 들어가니라 2하나니의 아들 선견자 예후가 나가서 여호사밧 왕을 맞아 가로되 왕이 악한 자를 돕고 여호와를 미워하는 자를 사랑하는 것이 가하니이까 그러므로 여호와께로서 진노하심이 왕에게 임하리이다 3그러나 왕에게 선한 일도 있으니 이는 왕이 아세라 목상들을 이 땅에서 없이하고 마음을 오로지하여 하나님을 찾음이니이다 하였더라
4여호사밧이 예루살렘에 거하더니 나가서 브엘세바에서부터 에브라임 산지까지 민간에 순행하며 저희를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오게 하고 5또 유다 온 나라 견고한 성에 재판관을 세우되 성마다 있게 하고 6재판관에게 이르되 너희는 행하는 바를 삼가하라 너희의 재판하는 것이 사람을 위함이 아니요 여호와를 위함이니 너희가 재판할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와 함께하실지라 7그런즉 너희는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삼가 행하라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불의함도 없으시고 편벽됨도 없으시고 뇌물을 받으심도 없으시니라 8여호사밧이 또 예루살렘에서 레위 사람과 제사장과 이스라엘 족장 중에서 사람을 세워 여호와께 속한 일과 예루살렘 거민의 모든 송사를 재판하게 하고 9저희에게 명하여 가로되 너희는 여호와를 경외하고 충의와 성심으로 이 일을 행하라 10무릇 어느 성읍에 거한 너희 형제가 혹 피를 흘림이나 혹 율법이나 계명이나 율례나 규례를 인하여 너희에게 와서 송사하거든 저희를 경계하여 여호와께 죄를 얻지 않게 하여 너희와 너희 형제에게 진노하심이 임하지 말게 하라 너희가 이렇게 행하면 죄가 없으리라 11여호와께 속한 모든 일에는 대제사장 아마랴가 너희를 다스리고 왕에게 속한 모든 일은 유다 지파의 어른 이스마엘의 아들 스바댜가 다스리고 레위 사람들은 너희 앞에 관리가 되리라 너희는 힘써 행하라 여호와께서 선한 자와 함께 하실찌로다 하니라
서론
우리는 나와 관련이 있을 때만 열심을 다한다.
본론
본문 배경(17-18장,20장 중심으로)
여호사밧의 즉위와 선정(善政)와 강성함과 말년
20:31에 따르면 여호사밧(B.C.871-847)의 왕위 즉위 때는 그의 나이 35세였다. 따라서 아사의 말년(16장)을 충분히 목격하고 인식했던 여호사밧은 바아사의 침략시에 보여 주었던 아사의 연약함과 달리 이스라엘을 방비하는 일에 전력을 쏟았다.
여호사밧(jehosoaphat)이라는 이름은 '하나님께서 판단하시는 자' 또는 '하나님께서 변호하시는 자'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이는 초창기 그의 삶이 여호와께 정직했음을 보아 대단히 적절한 이름이었다.
여호사밧은 다윗의 경건한 통치를 따랐다. 그는 바알에게 구하지 않고 그 부친의 하나님께 구하였으며 여호와의 계명을 지켜 행하였다. 그는 유다를 하나님이 다스리는 나라로 세우는 데 힘을 기울였다(17:7-9). 온 유다 백성이 이러한 통치에 존경과 사랑의 표시로 예물을 여호사밧에게 자발적으로 바쳤다. 주변국인 블레셋와 아라비아도 그에게 예물을 바쳤다. 그 결과 여호사밧은 부귀와 영광을 누림에 있어 절정에 이르렀다. 이것은 하나님이 주신 축복의 결과였다.
그러나 이 축복은 아합 왕과 혼인 동맹을 맺는 그릇된 목적에 잘못 사용되었다. 당시 북왕국 이스라엘의 왕은 아합(B.C. 874-853년)이었던 바 그는 오므리 왕조의 두 번째 왕이며 그의 아내 이세벨과 함께 바알 숭배자로 유명했다.
거짓 선지자들이 이구 동성으로 길르앗 라못 원정에 대해 길하게 예언하였다.
아합과 여호사밧의 동맹과 아람의 길르앗 라못에서의 전쟁과
시드기야 외 다수의 선지자와 미가야의 다른 예언 (18장)과
아합의 죽음과 하나님의 도움으로 여호사밧은 살아 돌아옴
그리고 예후의 비판(아합과의 동맹)과 19장에로의 연결
20장에서 모압의 연합군의 동맹과 여호사밧의 승리(야하시엘의 예언 - 여호와께서 역사하신다)강성과 모압 엽합군의 자멸 그리고 말기의 여호사밧의 산당을 폐하지 않음
여호사밧은 그의 이름대로 하나님께 충성을 다해서 축복을 받았지만 한편 두가지 잘못(1. 바알 숭배자 아합왕과 혼인 동맹하는 잘못 2. 말년에 산당을 폐하지 않은 잘못을 함)을 했다고 성경 17-20장을 기록한다.
19장의 말씀이해
예후의 책망, 여호사밧의 민간 순행(民間 巡行)과 개혁, 성읍과 예루살렘 재판관 임명
- 예루살렘 성을 비롯한 유다 전역의 백성을 여호와께로 돌아오게 했고, 재판관을 세워 의로운 판결을 하게 했다. 그는 백성에게 율법을 가르쳐 그들의 마음을 새롭게 하고, 사법을 개선하여 공의의 통치를 이룩하려 했다. 여호사밧은 예루살렘에 최고 재판을 세우고 뽑은 재판관을 통해 여호와께 속한 일(종교적인 일)과 모든 송사(민사적인 일)를 재판하게 하였다
19장 11절 본문
여호사밧의 사법 제도 개혁
- 여호사밧 왕은 사람들에게 일을 맡기면서 그 일을 하나님을 위하여 하라고 했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여야 한다고 했다.
믿음 안에서 또는 교회 안에서 행하는 모든 것은 하나님의 일을 하는 것이다. 그것이 우리들의 사명이다. 하나님을 위하여 일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하는 일이다. 결국은 나의 일이요 나의 기쁨이 되는 것이다. 책임감을 갖고 하나님의 일을 하자. 교회는 우리들의 교회요 하나님의 교회다.
결론
교회에서 하는 일들은 모두 봉사라 한다.
하나님께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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