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 블로그
20110605주일낮예배 제목 : 진리 보전, 거짓 소멸 성경 : 디모데후서 4장 1-5절 주제 : 복음(진리) 선포(전도)로 부패한 세상을 하나님의 나라로 만들 본문
20110605주일낮예배 제목 : 진리 보전, 거짓 소멸 성경 : 디모데후서 4장 1-5절 주제 : 복음(진리) 선포(전도)로 부패한 세상을 하나님의 나라로 만들
필명 이일기 2018. 12. 11. 11:3620110605주일낮예배
제목 : 진리 보전, 거짓 소멸
성경 : 디모데후서 4장 1-5절
주제 : 복음(진리) 선포(전도)로 부패한 세상을 하나님의 나라로 만들자.
1. 중세 암흑기에 기존의 질서들과 가치관이 문제가 될 때 종교개혁이 일어났다. 종교개혁이 일어났던 1500년대는 그야 말로 혼란스러운 시기였다. 기존 질서와 새로운 질서들이 혼합되어있던 그러한 시기가 1600년대까지 이어졌다. 그러한 시기에 태어났고 살았던 데카르트는 확실한 진리를 알고자 했다. 이조 500년의 유교 전통이 무너지기 시작하여 새로운 기독교 태동하던 시기와 같다. 데ㅣ카르트는 그가 쓴 <<방법서설>>, <<성찰>>에서 사람은 진리로 살아갈 수 있다. 사람 안에 진리가 있다고 했다. 특히 자신만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실히 알 수 있기 때문에 확실한 것은 자신 밖에 없다는 것에서부터 확실한 진리를 찾아간다. 여기서 나온 것이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내가 경험할 수 있고 확증할 수 있는 것만이 가장 확실한 것이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세상은 진리가 없으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고, 진리는 하나님이 존재하는 것으로 존재한다고 하였다. 비록 보이지 않지만 하나님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진리의 원인이 하나님이라는 것이다. 그것을 증명한 것이다. 한마디로 세상은 하나님의 진리로 이루어져 있다고 말한 것이다. 때문에 진리가 아니면 단연코 거부하였다. 거짓은 사람이 따를 길이 아니기 때문이었다.
빌립보서 4장 8절 “마지막으로, 형제자매 여러분, 무엇이든지 참된 것과, 무엇이든지 경건한 것과, 무엇이든지 옳은 것과, 무엇이든 순결한 것과, 무엇이든 사랑스러운 것과, 무엇이든지 명예로운 것과, 또 덕이 되고 칭찬할 만한 것이면, 이 모든 것을 생각하십시오”라고 했다. 진리만을 생각하라고 한 것이다. 하나님만을 생각하라고 한 것이다.
2. 왜 진리만 생각하고 진리를 따르라고 하는 가?
모든 음식은 싱싱할 때 사람들의 영양과 건강을 유지하게 한다. 그러나 상하면 사람들을 아프게 한다. 사람을 죽이는 독이 될 수 있다. 부산저축은행사태를 보면 알 수 있다. 인간의 욕망이 사람들을 부패하게 하여 서민들을 사지로 몬다. 사람은 진리가운데 있어야 건강하고 행복하게 된다. 때문에 진리 안에 살라고 한 것이다.
3. 본문
1 나는 하나님 앞과, 산 사람과 죽은 사람을 심판하실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그분의 나타나심과 그분의 나라를 두고 엄숙히 명령합니다.
2 그대는 말씀을 선포하십시오. 기회가 좋든지 나쁘든지, 꾸준하게 힘쓰십시오. 끝까지 참고 가르치면서, 책망하고 경계하고 권면하십시오.
3 때가 이르면, 사람들이 건전한 교훈을 받으려 하지 않고, 귀를 즐겁게 하는 말을 들으려고 자기네 욕심에 맞추어 스승을 모아들일 것입니다.
4 그들은 진리를 듣지 않고, 꾸민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것입니다.
5 그러나 그대는 모든 일에 정신을 차려서 고난을 참으며, 전도자의 일을 하며, 그대의 직무를 완수하십시오.
사람들이 자기 욕심 때문에 진리를 받으려 하지 않겠지만, 그 진리를 선포하라고 한다. 그리고 그 일에 힘쓰라고 한다. 그 일을 하면서 고난을 참으며 완수하라고 한다.
4. 우리가 전도하는 이유는 세상이 진리로 되어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보전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는 것은 부패하게 되고 타락하여 소멸하기 때문이다. 세상을 하나님 나라로 보전되도록 하나님을 말씀을 선포해야 한다. 세상에 사는 모든 개개인이 이 일을 행해야 내가, 가정이, 사회가, 세상이 보전되는 것이다. 진리를 수호하고 전파하는 여러분 되기를 축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