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 블로그
골로새서 본문
반응형
골로새서는 에배소서와 비슷한 점이 많다. 새사람을 입으라, 비밀인 그리스도, 교회라는 몸의 머리 그리스도, 세상 창조전 그리스도 선재론,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종과 주인관계는 순종 등등. 다른 점은 에배소서는 교회론 예정론에 강조점이 있다면, 골로새서는 기독론에 강조점이 있다는 것이다.
바울 서신 양식은 앞부분이 교리와 진리에 관한 말씀이고, 후반부는 구체적인 실천 덕목을 말하고 있다. 골로새서도 마찬가지다. 1장-3장 11절까지는 전반부고, 3장 12-4장 18절 끝까지는 후반부다.
골로새서는 천사숭배에 관한 문제로 혼란을 겪고 있는 골로새교회에 대한 에바브라의 소식을 전달 받아 그에 대한 답을 한 것이다. 영지주의자들이 예수 그리스도도 천사 영계 존재 중의 하나니 천사를 믿으면 된다는 식의 천사 숭배론자들로 인한 혼란을 야기 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예수그리스도는 만물보다 먼저 계셨고 만물이 그 안에 존속하며 교회의 머리이고 육신을 입고 이 세상에서 살다가 십자가의 피로 평화를 이루셔서 화해하게 하시고 죽으셔서 죽은 사람 가운데 제일 먼저 살아나 분이니 명백히 다르다는 말이다. 천사 중 하나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을 라오디게아교회와 같이 아시아의 여러 교회 중 하나인 골로새교회에 직접 가보지 못한 바울이 편지를 써 두기고편에 62,63년경 전달된 것으로 추정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