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 블로그

20151108주일낮예배 제목 : 전신갑주 전력투구 성경 : 사도행전 20장 17-38절 본문

설교

20151108주일낮예배 제목 : 전신갑주 전력투구 성경 : 사도행전 20장 17-38절

필명 이일기 2018. 12. 13. 20:17
반응형

20151108주일낮예배

제목 : 전신갑주 전력투구

성경 : 사도행전 2017-38

주제 : 사람들이 예수를 믿고 구원받도록 하자

17 바울이 밀레도에서 에베소로 사람을 보내어, 교회 장로들을 불렀다.

18 장로들이 오니, 바울이 그들에게 말하였다. "여러분은, 내가 아시아에 발을 들여놓은 첫날부터, 여러분과 함께 그 모든 시간을 어떻게 지내왔는지를 잘 아십니다.

19 나는 겸손과 많은 눈물로, 주님을 섬겼습니다. 그러는 가운데 나는 또, 유대 사람들의 음모로 내게 덮친 온갖 시련을 겪었습니다.

20 나는 또한 유익한 것이면 빼놓지 않고 여러분에게 전하고, 공중 앞에서나 각 집에서 여러분을 가르쳤습니다.

21 나는 유대 사람에게나 그리스 사람에게나 똑같이,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과 우리 주 예수를 믿을 것을, 엄숙히 증언하였습니다.

22 보십시오. 이제 나는 성령에 매여서,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입니다. 거기서 무슨 일이 내게 닥칠지, 나는 모릅니다.

23 다만 내가 아는 것은, 성령이 내게 일러주시는 것뿐인데, 어느 도시에서든지, 투옥과 환난이 나를 기다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24 그러나 내가 나의 달려갈 길을 다 달리고, 주 예수께 받은 사명,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언하는 일을 다하기만 하면, 나는 내 목숨이 조금도 아깝지 않습니다.

25 나는 여러분 가운데로 들어가서, 그 나라를 선포하였습니다. 그런데 이제 나는 여러분 모두가 내 얼굴을 다시는 보지 못하리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26 그러므로 나는 오늘 여러분에게 엄숙하게 증언합니다. 여러분 가운데서 누가 구원을 받지 못하는 일이 있더라도, 내게는 아무런 책임이 없습니다.

27 그것은, 내가 주저하지 않고 여러분들에게 하나님의 모든 경륜을 전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28 여러분은 자기 자신을 잘 살피고 양 떼를 잘 보살피십시오. 성령이 여러분을 양 떼 가운데에 감독으로 세우셔서, 하나님께서 자기 아들의 피로 사신 교회를 돌보게 하셨습니다.

29 내가 떠난 뒤에, 사나운 이리들이 여러분 가운데로 들어와서, 양 떼를 마구 해하리라는 것을 나는 압니다.

30 바로 여러분 가운데서도, 제자들을 이탈시켜서 자기를 따르게 하려고, 어그러진 것을 말하는 사람들이 나타날 것입니다.

31 그러므로 여러분은 깨어 있어서, 내가 삼 년 동안 밤낮 쉬지 않고 각 사람을 눈물로 훈계하던 것을 기억하십시오.

32 나는 이제 하나님과 그의 은혜로운 말씀에 여러분을 맡깁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여러분을 튼튼히 세울 수 있고, 거룩하게 된 모든 사람들 가운데서 여러분으로 하여금 유업을 차지하게 할 수 있습니다.

33 나는 누구의 은이나 금이나 옷을 탐낸 일이 없습니다.

34 여러분이 아는 대로, 나는 나와 내 일행에게 필요한 것을 내 손으로 일해서 마련하였습니다.

35 나는 모든 일에서 여러분에게 본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힘써 일해서 약한 사람을 도와주는 것이 마땅합니다. 그리고 주 예수께서 친히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더 복이 있다' 하신 말씀을 반드시 명심해야 합니다."

36 바울은 말을 마치고 나서, 무릎을 꿇고 그들과 함께 기도하였다.

37 그리고 모두 실컷 울고서, 바울의 목을 끌어안고, 입을 맞추었다.

38 그들을 가장 마음 아프게 한 것은, 다시는 자기의 얼굴을 볼 수 없으리라고 한 바울의 말이었다. 그들은 배타는 곳까지 바울을 배웅하였다.

구조 :

1. 본문 20장이 포함된 사도행전의 13장부터 마지막 28장까지는 형식적이고 인간적이었던 율법, 그 첨병이었던 바울이 스데반의 순교 현장에서 쇼크를 받고, 다메섹 도상에서 환상 가운데 예수님 만나, 이방인의 사도가 되어, 안디옥에서 로마까지 3차에 걸쳐서 곳곳에서, 우리 죄를 대신해 죽었다가 살아나 사람들을 구원하신다는 예수님의 복음을 전파한 선교 역사를 기록한 것이고, 그것은 하나님의 계획 가운데 이루어진 일이며, 그것이 수행되었음을 기록하고 있다.

 

2. 본문

오늘 본문은 2차 선교여행으로 예루살렘으로 선교 보고를 하러 가는 길에 에배소 근처 밀레도에서 에배소 장로들을 불러 유대인들이 자신을 죽이려고 하기 때문에 다시 보지 못할 수도 있음을 알고 마지막 당부를 하고 헤어지는 장면에 관한 기록이다.

바울은 지난 전도 순회 여행에서 복음을 전하고 가르치는 가운데 겪은 수많은 고난을 받았고 그리고 앞으로는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은 것처럼 사람들의 음모로 죽을 수도 있다며 앞날을 내다 본다. 하지만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언하는 일을 다할 수 있다면 목숨도 아깝지 않다고 말한다. 이러한 바울의 자세와 태도는 바울의 복음에 관한 확신과 열정을 말해준다. 그러한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은 여러분을 튼튼히 세울 수 있고, 거룩하게 된 모든 사람들 가운데서 여러분으로 하여금 유업을 차지하게 할 수 있습니다라는 32절처럼 하나님의 말씀은 사람들을 튼튼히 세우고, 복음을 위한 일을 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유업을 차지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믿음생활 하는 것은 이 세상은 아무 것도 아니라고 하고 저 세상 천국만 가기 위한 것이 아니다. 이 세상에서 제대로 살기 위한 것이다. 이 세상에서 제대로 잘 살 수 있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그 모든 것을 포괄하는 하나님, 그의 말씀이 가장 효과가 있음을 바울은 깨달아 확신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이 확신이 없이 이 진리에 대한 깨달음 없이 어떻게 그 많은 고난을 감당했겠는가! 자기 목숨도 아끼지 않겠는가! 바울이 이러한 마음과 자세를 가지고 전도하고 삶을 산 것은 그냥 우연히 된 일이 아니다. 사람을 잡아 가두거나 죽이는 일과 스데반의 순교 현장 경험, 다메섹 도상의 체험의 인생 경험이다. 이 경험에서 확신이 생기고 확신이 그를 다른 삶을 살도록 한 것이다. 이 경험은 하나님의 역사였다. 하나님이 그에게 말씀하셔서 확신 가운데 행한 것이다.

그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변했나? 어떻게 살았나? 33-35 33 나는 누구의 은이나 금이나 옷을 탐낸 일이 없습니다. 34 여러분이 아는 대로, 나는 나와 내 일행에게 필요한 것을 내 손으로 일해서 마련하였습니다. 35 나는 모든 일에서 여러분에게 본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힘써 일해서 약한 사람을 도와주는 것이 마땅합니다. 그리고 주 예수께서 친히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더 복이 있다' 하신 말씀을 반드시 명심해야 합니다." 라는 말씀으로 전도하고 복음의 삶을 살았다.

하나님이 알겨주시고, 예수님이 문제 있는 사람을 고쳐주고 하신 것으로 바울은 전신갑주를 입어 곳곳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알려주었다. 주는 것은 사랑이다. 사랑하면 주게 된다.

 

3. 결론이다. 먼저 복음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그리고 주는데 전력투구하라. 그러면 하나님의 말씀에 여러분과 가족 그리고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유업이 있을 것이다. 삶이 제대로 굴러가고 의미 있으며 종래에 하나님 나라에 있게 될 것이다.

에배소서 610-20

10 끝으로 말합니다. 여러분은 주님 안에서 그분의 힘찬 능력으로 굳세게 되십시오.

11 악마의 간계에 맞설 수 있도록, 하나님이 주시는 온몸을 덮는 갑옷을 입으십시오.

12 우리의 싸움은 인간을 적대자로 상대하는 것이 아니라, 통치자들과 권세자들과 이 어두운 세계의 지배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한 영들을 상대로 하는 것입니다. '

13 그러므로 하나님이 주시는 무기로 완전히 무장하십시오. 그래야만 여러분이 악한 날에 이 적대자들을 대항할 수 있으며 모든 일을 끝낸 뒤에 설 수 있을 것입니다.

14 그러므로 여러분은 3)진리의 허리띠로 허리를 동이고 정의의 가슴막이로 가슴을 가리고 버티어 서십시오. 11:5; 59:17

15 4)발에는 평화의 복음을 전할 차비를 하십시오. 52:7; 1:15

16 5)이 모든 것에 더하여 믿음의 방패를 손에 드십시오. 그것으로써 여러분은 악한 자가 쏘는 모든 불화살을 막아 꺼버릴 수 있을 것입니다. 또는 '어떤 경우에든지'

17 그리고 6)구원의 투구를 받고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받으십시오.59:17

18 온갖 기도와 간구로 언제나 성령 안에서 기도하십시오. 이것을 위하여 늘 깨어서 끝까지 참으면서 모든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십시오.

19 또 나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내가 입을 열 때에, 하나님께서 말씀을 주셔서 담대하게 7)복음의 비밀을 알릴 수 있게 해 달라고 하십시오. 다른 고대 사본들에는 '복음의'가 없음

20 나는 사슬에 매여 있으나, 이 복음을 전하는 사신입니다. 이런 형편에서도, 내가 마땅히 해야 할 말을 담대하게 말할 수 있게 기도하여 주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