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 블로그

20151025주일낮예배 제목 : 희망을 위한 참된 증언 성경 : 요한복음 20장 1-23절 주제 : 참된 부활의 예수를 믿어 영원한 생명의 증인이 되자. 본문

설교

20151025주일낮예배 제목 : 희망을 위한 참된 증언 성경 : 요한복음 20장 1-23절 주제 : 참된 부활의 예수를 믿어 영원한 생명의 증인이 되자.

필명 이일기 2018. 12. 13. 20:15
반응형

20151025주일낮예배

제목 : 희망을 위한 참된 증언

성경 : 요한복음 201-23

주제 : 참된 부활의 예수를 믿어 영원한 생명의 증인이 되자.

구조 :

1. 요한복음 20,21장 줄거리

주간의 첫 날 이른 새벽에, 세상 사람들이 예수의 아내일 가능성을 추론 하고, 예수님이 일곱 귀신을 쫓아내주셔서 재산을 바쳐 예수님 사역을 협력한 막달라 마리아는 예수님의 빈 무덤을 확인한다. 그러한 사실을 베드로와 요한에게 가서 말하니 그들도 빈 무덤을 확인하고 돌아간다.

그 후 그 자리에 있던 마리아는 예수님 시신을 뉘었던 머리와 다리에 서있던 두 천사를 보고 뒤돌아보며 동산지기인가 하여 예수님 시신을 어디에 두었냐고 묻는 순간 부활하여 변화된 예수님을 보게 된다. 마리아는 제자들에게 가서 예수님이 하나님께로 올라간다고 하는 말을 전한다.

막달라 마리아가 맨 처음 부활한 예수님을 만났다고 하는 이 기사는 부활장이라고 하고 복음서보다 먼저 50년대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되는 바울의 고린도전서 15장에는 생략되어 있으나 모든 복음서에 기록되어 있다.

그 주간 첫 날 저녁에는 유대인들이 무서워 문을 닫고 있는 제자들에게 예수님이 나타나 평화의 인사를 하며 자신의 손과 옆구리를 보여주고 제자들을 세상에 파송한다고 하고 숨을 불어 넣으며 성령을 받으라고 하고 죄사면의 용서권을 주신다.

이 때 자리에 없었던 도마는 제자들의 부활한 예수님을 만났다고 하는 말을 듣고 직접 체험하지 않고는 믿지 않겠다고 한다.

그러나 8일 후 다시 제자들에게 나타난 예수님의 손과 옆구리를 보고 예수님의 부활을 확신한다. 하지만 예수님은 보지 않고도 믿는 사람이 복이 있다고 말씀한다.

이어 요한복음 저자는 예수님의 표징이 많지만 이것이나마 기록한 목적은 예수가 그리스도요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어 생명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고 말한다.

요한복음 저자의 차후 추가 기록이나, 아니면 요한복음 저자의 제자에 의한 추가 기록일 21장은 디베랴 바다에서 7제자에게 나타난 예수님이 물고기를 잡지 못한 제자들에게 153마리의 물고기를 잡게 하고, 함께 식사하며, 네가 나를 사랑 하느냐며 베드로의 사명을 다짐받는다.

또한 베드로가 미래에 자기 의지와 관계없이 자신도 모르는 곳에서 선교 사명을 감당할 것이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기록하고, 요한의 미래에 대한 베드로의 질문과 예수님의 답변을 통하여 요한이 죽지 않는 것이 아니라 하며 베드로 너는 나를 따르라 하고 당시의 풍문을 바로 잡는 해명을 하고 있다.

21장 추가 저자는 이러한 요한복음 기록자가 바로 예수님이 사랑하시던 그 제자이고, 추가 기록 저자가 요한의 제자들임을 암시하는 우리는 그의 증언이 참되다고 하며, 예수께서 하신 일을 다 기록하는데 모든 책을 동원해도 부족할 것이라며 끝이 난다.

 

2. 부활의 진실

20,21장에서 관심을 두고 보아야 할 말씀은 201, 9, 18절인데, 예수님이 막달라 마리아에게 부활하여 나타났다는 역사적 사실이다. 이 부활은 죽었다가 살아나셨다는 것이다. 이것은 세계 역사에서 독특한 것이다. 특별한 하나님의 역사라는 것이다. 이것을 믿지 않았던 제자들이 믿게 되었다는 것이고 이것은 오늘 우리에게도 그대로 전해지는 것이며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증언되어야 할 하나님의 믿는 사람들에게 주는 사명이다.

3. 파송, 성령, 용서권

또 관심 두고 보아야할 말씀은 2019-23절에서 표현된 것으로, 제자들에게 나타난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하신 말씀이다. 예수님께서 하나님이 자신을 세상에 보내신 것처럼 예수님도 제자들을 세상에 파송하신다는 것과 제자들에게 숨을 불어 넣으시고 성령을 받으라고 하신 말씀과 세상 사람들에 대한 제자들의 죄사면에 관한 용서권을 주셨다는 것이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은 성령의 인도를 받으며 세상 사람들의 죄를 용서하며 구원할 사명을 받은 것이다.

4. 불신, 보지 않고도 믿는 믿음의 복

24-29절에서 불신한 도마를 예로 들어 보지 않고도 믿는 사람이 복이 있다고 하는 말씀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 예수님을 직접 보지 못한 요한공동체 사람들과 같은 오늘날의 우리들에게 하시는 말씀이다. 보지 못해도 성경 말씀을 통하여 우리는 예수님을 안내 받는다. 이 믿음 안에 있는 사람은 복이 있다. 성경 말씀대로 구원받는 삶을 살기 때문이다.

5. 요한복음 기록 목적

31절은 요한복음 기록 목적으로 예수를 그리스도요 하나님의 아들로 믿어 생명을 얻게 하려는 것 이라는 말씀이다. 예수 믿어 생명을 누리는 여러분 되기를 축원한다.

6. 희생과 사명의 결론

21장은 추가된 것으로 다시 제자들에게 나타난 예수님이 베드로를 강화하며 그의 미래의 희생을 예언하신 말씀으로 예수 믿는 사람들의 사명과 희생의 상징적인 의미를 말하고 있다. 비록 힘들고 어려워도 이길을 걷는 것은 영광이다. 24절 말씀처럼 이 모든 것은 다 진실이기 때문이다. 이 진실을 증언하며 살아 생명을 누리는 복을 받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