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 블로그
야고보서 본문
야고보서는 헬라인 도움을 받은 예수님 동생 야고보 또는 그의 제자에 의하여, 66년경 로마와 유대 간 전쟁이 일어나기 전인, 기독교 초기 40-62년경을 배경으로, 예수 말씀이 구전되던 시대에 써진 일반서신이다. 당시는 예수에 대하여 알려져 있었기에 굳이 예수에 대한 설명 보다는 예수의 말씀이 중요하였으므로 그 실천에 관한 관심을 반영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교리가 중요한 시기가 아니었다. 그러니까 야고보서는 당시 유대 사회에 기근이 있었을 뿐만 아니라 로마 권력자와 로마에 빌붙어 부자가 된 권세자들에 의하여 땅을 빼앗기고 차별받고 압박당하며 시련 가운데 사는 가난한 유대 기독교인들에게 교리보다는 재림의 종말까지 시련을 인내하며 가난한 사람을 차별하지 말고 율법을 완성하도록 믿음을 행하며 지혜와 기도로 살라는 윤리적 교훈을 위하여 써졌을 것이다.
그 윤리적 교훈은 지혜를 구하고 믿고 구하라. 시험을 견뎌라. 차별하지 말라. 믿음에 행동을 따르게 하라. 말하기를 더디하고 실수가 없도록 혀를 단속하라. 하나님을 가까이 하라. 자신을 낮추라. 서로 헐뜯지 말라. 자랑하지 말라. 부자들에 대한 경고. 참고 견디며 서로 원망하지 말라. 맹세하지 마라. 서로를 위하여 기도하라. 죄인을 돌아서게 하라. 등등이다.
핵심 되는 구절은 2장 14-26절로, 믿는 사람으로서 그 믿음을 행하여 믿음이 완전하게 되도록 하라는 것이고, 행함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라는 말씀이다.
* 참고로 신약에 나오는 야고보
12제자 중 시몬 베드로의 어부 동료인, 세베대의 아들 (큰)야고보(와 요한)는 40년대 초에 순교한다.(사도행전 12:2 그는 먼저 요한과 형제간인 야고보를 칼로 죽였다.)
12제자 중 알패오의 아들 (작은)야고보
예수의 육신의 형제, 초대교회 지도자, 야고보서의 저자
야고보(
와 요셉과 유다서의 저자 유다와 시몬)(야고보서 1:1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인 야고보가~)(유다서 1:1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요 야고보의 동생인 유다가~)
유다
세베배의 아들 야고보, 그 야고보의 아들이며 12제자인 유다
열심당원 배반자 유다
시몬
베드로인 시몬
열심당원 시몬
마리아마태27,56, 막달라 출신 마리아와 야고보와 요셉의 어머니 마리아와 세베대의 아들들의 어머니가 있었다.마가15,40, 막달라 출신 마리아와 작은 야고보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 살로메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