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 블로그

20080127 제목 : 발전 성경 : 디모데전서 4장 14-16절 본문

설교

20080127 제목 : 발전 성경 : 디모데전서 4장 14-16절

필명 이일기 2018. 12. 7. 13:32
반응형

20080127

제목 : 발전

성경 : 디모데전서 414-16

14 그대 속에 있는 은사, 곧 그대가 장로들의 안수를 받을 때에 예언을 통하여 그대에게 주신 그 은사를 소홀히 여기지 마십시오.

15 이 일들을 명심하고 힘써 행하십시오. 그리하여 그대가 발전하는 모습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십시오.

16 그대 자신과 그대의 가르침을 살피십시오. 이런 일을 계속하십시오. 이렇게 함으로써, 그대 자신도 구원하고, 그대의 말을 듣는 사람들도 구원할 것입니다.

 

1. 변화(짐 로저스의 말, 상전벽회, 전주의 발전, 그리고 사람의 변화)

모 신문의, 조지 소로스와 함께 헷지펀드(투기자본)의 대가인 짐 로저스라는 사람의 인터뷰에서 그는 “19세기는 영국이 세계를 주도했고, 20세기는 미국이 세계를 주도했다면, 21세기는 중국이 세계를 주도하고 있고 주도할 것이라고 했다. 이 사람은 또 세상은 원유 관련 산업이 퇴조하고, 농산물관련 산업이 성장하게 된다고 말했다. 안구가 많은 중국의 성장과 세계 석유 고갈과 대체 에너지 발전 그리고 환경이라는 세 가지 관점에서 그렇다는 것이다. 세계가 변하고 있는 것이다.

상전벽해(桑田碧海)라는 말이 있다. 뽕나무 밭이 푸른 바다가 되고 푸른 바다가 뽕나무 밭이 된다는 말이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세상이 엄청난 변화를 한다는 말이다. 제가 학창시절 때만해도 금암동 터미널 지역일대는 논밭이었다. 전북대학교 병원 맞은편은 대부분 산과 밭이었다. 중화산동, 서신동도 마찬가지로 논 밭 산이었다. 효자동 삼천동 평화동이 대부분 그랬다. 거의 마무리되어 가는 서부신시가지가 불과 1-20년 안에 논이었는데 도시가 될 것이다. 우리 당대에 전주가 이렇게 변한다. 세상은 변한다.

상전벽해라는 말은 세상이 변하는데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는 뜻도 있다. 그러나 사람도 변한다. 현재의 모습으로 변하지 않고 살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아니다. 젊은 사람은 젊은 사람, 나이든 사람은 나이든 사람 나름의 변화가 있는 것이다. 현재 있는 그대로 우리는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세상도 사람도 변하는 것이다.

그런데 만약 우리의 생각과 모습이 고루하다고 하면 우리는 시대와 사람들의 변화에 뒤쳐진다. 현실에 안주하는 것이다. 현실에 안주 하면 발전이 없다. 변화에 대비했다면 큰 부자가 되었을 것이다.

 

2. 본문 - 디모데 목회(직무, 은사) 발전 권고

바울은 디모데에게 초심을 잊지 말라고 말한다. 그 초심 속에 하나님의 은사가 있음을 말하고 있다. 그것을 명심하여 발전하는 모습(성숙한 모습)을 모든 사람들에게 나타내라고 권한다. 특별히 디모데 자신에 대하여 끊임없는 관심을 갖기를 권한다. 그리고 디모데가 가르친 것들을 점검하고, 제대로 하고 있는지 반성해보라고 권한다. 그러면 디모데 자신과 다른 사람이 구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디모데 자신이 성숙하면 자신이 구원을 받고 그리고 디모데 자신이 가르친 내용이 발전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되면 그로 인하여 다른 사람들도 구원받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다시 반복하면 바울은 디모데에게 디모데가 받은 은사를 강조하며, 은사에 의한 발전(성숙)을 강조하고, 디모데 자신과 디모데의 가르침을 강조하여 디모데 자신과 디모데의 가르침으로 다른 사람이 구원받게 될 것을 말하는 것이다.

디모데가 받은, 목회하는 은사의 발전을 드러내고 디모데 자신과 다른 사람이 구원받기를 바라는 바울의 권면이다. 13절 말씀에 의하면 목회란 성경을 읽는 일과 권면하는 일과 가르치는 일을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아 천국에 소망을 두게 하는 일이며, 그것을 위하여 경건의 훈련을 하도록 하는 일이 바로 목회다. 목회는 예수를 믿게 하고 가르치고 천국을 소망할 수 있도록 성경 말씀을 선포하고 받드는 훈련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믿고 천국 갈 수 있도록 하나님 말씀을 전하고 받들어 행하도록 하는 것이 목회다. 이 목회에 전념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을 구원하기를 바울을 디모데에게 권하는 것이다. 디모데 목회의 발전, 진보, 성숙이 있기를 권하는 말씀이다. 현재에 안주 하거나 퇴보하지 말고 앞으로 더 나아가도록 권면하는 말씀이다.

 

3. 내 은사의 발전 그리고 다른 사람의 변화(구원)

나를 바꾸라. 그래서 발전되는 모습을 스스로 느껴보자. 그러면 사는 게 재미가 있다. 매일 그 모양 그 꼴이면 재미없다. 나를 변화시켜 보자. 나를 변화시키는 것은 내 마음이고 생각이다. 나의 가치관이다. 그 가치관은 교육에 의한 것이고 경험에 의한 것인데, 그 경험과 교육의 핵심에는 인류의 유구한 역사 속에서 얻어진 지혜, 곧 종교가 있다. 신앙이 있다. 신앙도 변화가 있어야 한다. 발전하는 변화를 할 수 있다. 우리의 신앙이 변화하여 발전하면 우리 자신도 발전하고, 우리가 발전하면 우리로 인하여 다른 사람들도 변화시켜 발전할 수 있게 한다. 내 신앙의 발전은 나 자신에 대하여 자부심을 갖게 하고 감사하게 하며 그러한 나를 다른 사람이 보고 그도 변화 받게 되는 것이다.

 

방법은 나의 은사를 계발하는 것이다. '카리스'라는 '은혜'에서 나온 말 '카리스마토스' 즉 은사는 자기 역할을 하기 위한 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영인 성령께서 주시는 모든 영적 은혜와 능력이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은사를 찾아 나의 은사가 발전하도록 하자. 전에 알지 못했던 나를 보게 되면 그것으로 내가 발전한다. 문제는 나를 보지 못하는 것이 문제다. 왜 나는 이 세상에 사는가? 그냥 사는 것이 아니다. 나를 소중히 여겨라. 하나님께서 주신 나를 귀하게 여겨라. 그러면 다른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나를 통하여 사람들을 구원하실 것이다. 나를 발전시키겠다고 마음만 먹으면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나를 발전시키고 나를 통하여 다른 사람들을 구원하실 것이다.

 

정리한다. 하나님께서 주신 나의 은사를 보자! 그 귀한 은사가 나를 발전시킬 것이다. 마음만 먹어라. 그 믿음대로 될 것이다. 사는 것이 힘들고 어려운가?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향한 하나님의 섭리를 믿어라! 반드시 하나님께서 이루어 주실 것이다.

 

4. 결론

서두에 변화에 대하여 말씀 나눴다. 그리고 우리의 은사를 발전시키자고 했다. 그 방법은 믿는 대로 된다는 것이었다.

성숙한 모습으로 변화되는 여러분 되기를 바란다. 각자에 주어진 임무가 있다. 그 임무를 충실히 행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도 구원받도록 큰 진보를 이루기를 축원한다. 항상 그 자리에 머물지 말고 상전벽회와 같은 세상에서 큰 변화를 이루기를 바란다. 방법은 믿는 대로 되는 것이다. 기도하라 믿는 대로 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