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 블로그
20080210 제목 : 자기애(自己愛)와 자기의(自己義) 성경 : 누가복음 15장 8-10절 본문
20080210
제목 : 자기애(自己愛)와 자기의(自己義)
성경 : 누가복음 15장 8-10절
8 "어떤 여자에게 드라크마 열 닢이 있는데, 그가 그 가운데서 하나를 잃으면, 등불을 켜고, 온 집안을 쓸며, 그것을 찾을 때까지 샅샅이 뒤지지 않겠느냐?
9 그래서 찾으면, 벗과 이웃 사람을 불러 모으고 말하기를 '나와 함께 기뻐해 주십시오. 잃었던 드라크마를 찾았습니다' 할 것이다.
10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이와 같이 회개하는 죄인 한 사람을 두고, 하나님의 천사들이 기뻐할 것이다."
두 권의 책, 조엘 오스틴 목사의 「잘되는 나」와 이용규 선교사의「더 내려놓음」
「긍정의 힘」,「잘되는 나」의 저자 조엘 오스틴 목사는「잘되는 나」에서‘지금의 나’를‘더 멋진 나’로 만들라고 말한다.「긍정의 힘」에서 건강한 자아상 회복과 소망과 확신에 찬 메시지를 전했던 그는「잘 되는 나」에서도 긍정성을 바탕으로 한 행동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한다.‘잘 되는 사람’은 마음과 생각, 영혼이 건강하다고 하고, 잘될 것이라고 마음먹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좋은 습관을 가지고, 사랑할 줄 알며, 최선을 다하고, 비전을 갖고,‘믿음’으로 산다고 말한다. 보이지 않는 것을 믿는‘믿음’으로 산다는 것이다.
「내려놓음」과 「더 내려놓음」의 저자이고, 하버드대학교 출신 이용규 선교사는 내려놓으라고 말한다. 스스로의 계획과 노력으로 한껏 욕심내지 않고 자신의 뜻과 의지를 내려놓기를 권한다.「더 내려놓음」에서 자기중심적으로 자기를 사랑하는 태도와 자신이 하나님 앞에서 옳다고 하는 생각, 곧 자기애(自己愛)’와‘자기의(自己義)’를 내려놓으라고 말한다.
오스틴 목사는 믿음을 통한 성공을, 이용규 선교사는 회개를 통한 하나님께 신뢰를 말하는 것이다. 오스틴은 부활 소망의 주님을, 이용규는 십자가 고난의 주님을 바라보게 한다. 하나는 긍정을, 다른 하나는 부정을 말한다. 성공을 말하는 오스틴에 비하여, 이용규는 실패에 오히려 기적이 일어난다고 말한다. 각자의 입장과 상황에서 다른 측면을 보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을 믿고 살아야 한다는 주제에는 공통점이 있다. 하나님을 적극 신뢰하면 잘 살게 된다는 것이다.
믿는 대로 된다.
누가복음 15장의 회개를 말하는 같은 뜻의 세 가지 비유
잃은 양의 비유(마 18:12-14)
1 세리들과 죄인들이 모두 예수의 말씀을 들으려고 그에게 가까이 몰려들었다.
2 바리새파 사람들과 율법학자들은 투덜거리며 말하였다. "이 사람이 죄인들을 맞아들이고, 그들과 함께 음식을 먹는구나."
3 그래서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이 비유를 말씀하셨다.
4 "너희 가운데서 어떤 사람이 양 백 마리를 가지고 있는데, 그 가운데서 한 마리를 잃으면, 아흔아홉 마리를 들에 두고, 그 잃은 양을 찾을 때까지 찾아 다니지 않겠느냐?
5 찾으면, 기뻐하며 자기 어깨에 메고
6 집으로 돌아와서, 벗과 이웃 사람을 불러모으고, '나와 함께 기뻐해 주십시오. 잃었던 내 양을 찾았습니다' 하고 말할 것이다.
7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이와 같이 하늘에서는, 회개할 필요가 없는 의인 아흔아홉보다, 회개하는 죄인 한 사람을 두고 더 기뻐할 것이다."
되찾은 드라크마의 비유
8 "어떤 여자에게 1)드라크마 열 닢이 있는데, 그가 그 가운데서 하나를 잃으면, 등불을 켜고, 온 집안을 쓸며, 그것을 찾을 때까지 샅샅이 뒤지지 않겠느냐? 한 '드라크마'는 한 데나리온처럼 노동자의 하루 품삯에 해당함
9 그래서 찾으면, 벗과 이웃 사람을 불러모으고 말하기를 '나와 함께 기뻐해 주십시오. 잃었던 드라크마를 찾았습니다' 할 것이다.
10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이와 같이 회개하는 죄인 한 사람을 두고, 하나님의 천사들이 기뻐할 것이다."
되찾은 아들의 비유
11 2)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어떤 사람에게 아들이 둘 있는데 그, '그가'
12 작은 아들이 아버지에게 말하기를 '아버지, 재산 가운데서 내게 돌아올 몫을 내게 주십시오' 하였다. 그래서 아버지는 살림을 두 아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13 며칠 뒤에 작은 아들은 제 것을 다 챙겨서 먼 지방으로 가서, 거기서 방탕하게 살면서, 그 재산을 낭비하였다.
14 그가 모든 것을 탕진했을 때에, 그 지방에 크게 흉년이 들어서, 그는 아주 궁핍하게 되었다.
15 그래서 그는 그 지방의 주민 가운데 한 사람을 찾아가서, 몸을 의탁하였다. 그 사람은 그를 들로 보내서 돼지를 치게 하였다.
16 그는 돼지가 먹는 쥐엄 열매라도 좀 먹고 배를 채우고 싶은 심정이었으나, 그에게 먹을 것을 주는 사람이 없었다.
17 그제서야 그는 제정신이 들어서, 이렇게 말하였다. '내 아버지의 그 많은 품꾼들에게는 먹을 것이 남아도는데, 나는 여기서 굶어 죽는구나.
18 내가 일어나 아버지에게 돌아가서, 이렇게 말씀드려야 하겠다. 아버지, 내가 하늘과 아버지 앞에 죄를 지었습니다.
19 나는 더 이상 아버지의 아들이라고 불릴 자격이 없으니, 나를 품꾼의 하나로 삼아 주십시오.'
20 그는 일어나서, 아버지에게로 갔다. 그가 아직도 먼 거리에 있는데, 그의 아버지가 그를 보고 측은히 여겨서, 달려가 그의 목을 껴안고, 입을 맞추었다.
21 아들이 아버지에게 말하였다. '아버지, 내가 하늘과 아버지 앞에 죄를 지었습니다. 이제부터 나는 아버지의 아들이라고 불릴 자격이 없습니다.3)' 다른 고대 사본들은 절 끝에 '나를 품꾼의 하나로 삼아 주십시오'를 첨가하였음
22 그러나 아버지는 종들에게 말하였다. '어서, 가장 좋은 옷을 꺼내서, 그에게 입히고, 손에 반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겨라.
23 그리고 살진 송아지를 끌어내다가 잡아라. 우리가 먹고 즐기자.
24 나의 이 아들은 죽었다가 살아났고, 내가 잃었다가 되찾았다.' 그래서 그들은 잔치를 벌였다.
25 그런데 큰 아들이 밭에 있다가 돌아오는데, 집에 가까이 이르렀을 때에, 음악 소리와 춤추면서 노는 소리를 듣고,
26 종 하나를 불러서, 무슨 일인지를 물어 보았다.
27 종이 그에게 말하였다. '아우님이 집에 돌아왔습니다. 건강한 몸으로 돌아온 것을 반겨서, 주인 어른께서 살진 송아지를 잡으셨습니다.'
28 큰 아들은 화가 나서, 집으로 들어가려고 하지 않았다. 아버지가 나와서 그를 달랬다.
29 그러나 그는 아버지에게 대답하였다. '나는 이렇게 여러 해를 두고 아버지를 섬기고 있고, 아버지의 명령을 한 번도 어긴 일이 없는데, 나에게는 친구들과 함께 즐기라고, 염소 새끼 한 마리도 주신 일이 없습니다.
30 그런데 창녀들과 어울려서 아버지의 재산을 다 삼켜 버린 이 아들이 오니까, 그를 위해서는 살진 송아지를 잡으셨습니다.'
31 아버지가 그에게 말하였다. '얘야, 너는 늘 나와 함께 있으니 내가 가진 모든 것은 다 네 것이다.
32 그런데 너의 이 아우는 죽었다가 살아났고, 내가 잃었다가 되찾았으니, 즐기며 기뻐하는 것이 마땅하다.'"
세 비유 가 모두 하나님의 마음을 표현한 비유다. 하나님은 우리 모두가 구원받기를 바란다. 우리가 그의 말씀에 순종하기를 바란다.
자기애와 가기의의 내려놓음, 그리고 인생에 대한 긍정과 소망
내가 계획한 일들이 오히려 하나님을 믿지 못하는 것이 될 수 있다. 그럴 때 내려놓고 하나님께 순종하자. 그러면 더 좋은 결과를 섭리를 우리에게 꼭 맞는 길을 안내해주실 것이다.
내가 내 스스로 나를 귀하여 여겨 잘못된 나의 교만과 고집을 내려놓고 하나님께 온전히 순종하는 삶을 살자.
'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80224 제목 : 하나님 체험과 복음 받는 습관 성경 : 창세기 18장 16-22절 취지 : 신앙생활 하는 구체적인 제시와 복 받는 비결 제시 (0) | 2018.12.07 |
---|---|
20080217 제목 : 하나님의 이끄심 성경 : 잠언 16장 1,2,3,20,33절 (0) | 2018.12.07 |
20080203 제목 : 말씀과 증거 성경 : 창세기 1장 1-5절 (0) | 2018.12.07 |
20080127 제목 : 발전 성경 : 디모데전서 4장 14-16절 (0) | 2018.12.07 |
20080120 제목 : 기회 성경 : 디모데후서 4장 1-5절 (0) | 2018.1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