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 블로그
20110724주일낮예배 제목 : 참된 생명을 얻으라 성경 : 디모데전서 6장 14-19절 본문
20110724주일낮예배
제목 : 참된 생명을 얻으라
성경 : 디모데전서 6장 14-19절
세상이 무엇인가를 연 2주에 걸쳐 말씀 나눴다. 오늘은 그 세상에 사는 사람은 무엇이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말씀 나눈다.
사람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나? 보이는 눈에 보이기엔 몸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몸은 크게는 살과 뼈와 피로 이루어져 있다. 그 살, 뼈, 피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나? 의학 생물 화학 물리 과학자들은 100조개 이상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세포는 세포핵을 가지고 있고 그 속에는 유전정보를 가지고 있는 46(23쌍)개의 DNA라는 염색체를 포함하고 있다. DNA에는 ACGT라는 염기가 있고 그 염기들이 결합한 3만개(32억개의 염기대) 유전자(게놈)이 있다. 유전자는 암호화되어 있어서 그것을 풀려는 계획이 휴먼게놈프로젝트라고 한다. 물론 RNA가 조절 전달 등의 역할을 하는데, 그러나 결국 모든 물질은 원자라는 기본단위로 구성돼 있으며, 원자는 핵과 그 주변을 돌고 있는 전자로 이루어져 있고, 핵은 양성자와 중성자로 구성돼 있는데, 이 양성자와 중성자를 이루는 것이 쿼크라는 기본적 입자다. 따라서 업, 다운, 스트레인지라는 세 종류의 쿼크는 현재로선 모든 물질을 구성하는 가장 작은 입자가 되는 셈이다. 그러니까 사물도 그렇지만 인간도 쿼크라는 입자로 이루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성경은 이러한 쿼크를 이해하기 쉽게 흙이라고 말한다.
그런데 인간은 단지 이러한 물질로만 이루어져 있다고 할 수 있는가? 인간은 5가지 감각을 지니고 맛,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맛보고 만져보는 감각기능이 있고, 그 감각기능에 의하여 알아차리고 생각하고 판단하고 분석하고 종합하고 추정하고 창조하는 지각기능이 있으며 대화할 수 있는 언어기능이 있고 또한 슬픔 기쁨 감사 분노 우울함과 같은 감정을 감당하는 정서적 기능이 있다. 뿐만 아니라 어떤 것을 위하여 결심하거나 다짐하거나 계획하거나 하는 자신의 의지를 수행하기 위한 의지적 기능도 있다. 움직임과 운동을 담당하는 운동기능도 있다. 또한 도덕적 가치를 판단하는 도덕적 기능도 있다. 세상 것이 아닌 초자연적인 데서 오는 것을 감지하고 교감하는 종교적 영적기능이 있다. 이상의 인간의 기능들을 살펴볼 때 인간은 뇌를 가지고 있는 존재인데 그 뇌는 인간 외부의 사물들의 자연과 초자연과 교감하는 기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종국적으로는 신과의 관계를 갖는 존재임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인간은 몸과 영혼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인류는 이러한 인간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어서 몸과 마음과 정신과 영혼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그러한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표현해왔다.
성경은 그러한 인간의 몸과 마음과 영혼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시 84:2] 내 영혼이 주님의 궁전 뜰을 그리워하고 사모합니다. 내 마음도 이 몸도, 살아 계신 하나님께 기쁨의 노래 부릅니다. [시 116:7] 내 영혼아, 주님이 너를 너그럽게 대해 주셨으니 너는 마음을 편히 가져라.
[마 10:28] 그리고 몸은 죽일지라도 영혼은 죽이지 못하는 이를 두려워하지 말고, 영혼도 몸도 둘 다 지옥에 던져서 멸망시킬 수 있는 분을 두려워하여라.
[롬 8:10] 또한 그리스도께서 여러분 안에 살아 계시면, 여러분의 몸은 죄 때문에 죽은 것이지만, 영은 의 때문에 생명을 얻습니다.
[살전 5:23] 평화의 하나님께서 친히, 여러분을 완전히 거룩하게 해 주시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 여러분의 영과 혼과 몸을 흠이 없이 완전하게 지켜 주시기를 빕니다.
[약 1:21] 그러므로 더러움과 넘치는 악을 모두 버리고, 온유한 마음으로 여러분 속에 심어주신 말씀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 말씀에는 여러분의 영혼을 구원할 능력이 있습니다.
[히 10:22] 그러니 우리는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참된 마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갑시다. 우리는 마음에다 예수의 피를 뿌려서 죄책감에서 벗어나고, 맑은 물로 몸을 깨끗이 씻었습니다.
성경이 말하는 인간은 어떻게 만들어져 있는가? 그리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말하고 있다. [창 2:7]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했다. 흙은 몸이고 생기는 영이다. 인간은 영을 가진 몸이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인간이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고 타락하였다고 말한다. 그 결과 인간은 하나님의 영이 떠났다는 것이다.
창세기 6장은 3절은 주님께서 말씀하셨다. "생명을 주는 나의 영이 사람 속에 영원히 머물지는 않을 것이다. 사람은 살과 피를 지닌 육체요, 그들의 날은 백이십 년이다." 했다. 5절 주님께서는,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 차고, 마음에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언제나 악한 것뿐임을 보시고서, 6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후회하시며 마음 아파 하셨다. 8 그러나 노아만은 주님께 은혜를 입었다. 하나님의 은혜를 입었다는 것은 하나님의 영이 함께하신 것이다.
인간은 본래 하나님께서 몸과 영혼으로 만들었다. 그러나 인간의 불순종으로 인하여 몸과 영혼이 타락하였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사람들을 불쌍히 여겨 그에게 은혜를 입은 사람들은 구원을 입는다. 몸과 영혼이 회복되는 존재가 된다. 물론 이 타락한 영혼은 언제나 존재하고 있지만 하나님으로 인하여 회복되기도 하는 것이다. 종말에 온전히 회복되고 그 이전에는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 사람만이 순간적으로 회복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 안에 있으면 인간은 본래의 인간으로 회복되는 것이다. 현재도 장래도 종말에도 종말이후에도 하나님 안에 하나님의 은혜,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피로 타락의 죄의 용서를 받는 사람은, 믿음 안에 있는 사람은, 바울의 표현대로 하면 그리스도 안에 하나님 안에 성령 안에 사는 사람은 한마디로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 사람은 온전한 인간으로 회복되어 사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 것인가?
빌립보서 2장 12절 그러므로,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이 언제나 순종한 것처럼, 내가 함께 있을 때뿐만 아니라, 지금과 같이 내가 없을 때에도 더욱 더 순종하여서,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자기의 구원을 이루어 나가십시오. 13 하나님은 여러분 안에서 활동하셔서, 여러분으로 하여금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릴 것을 염원하게 하시고 실천하게 하시는 분입니다. 14 무슨 일이든지, 불평과 시비를 하지 말고 하십시오. 15 그리하여 여러분은, 흠이 없고 순결해져서, 구부러지고 뒤틀린 세대 가운데서 하나님의 흠없는 자녀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하면 여러분은 이 세상에서 별과 같이 빛날 것입니다. 16 생명의 말씀을 굳게 잡으십시오. 그리하면 내가 달음질한 것과 수고한 것이 헛되지 아니하여서, 그리스도의 날에 내가 자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생명의 말씀을 굳게 잡으면 된다. 하나님의 생명의 말씀을 굳게 잡으시는 여러분 되기를 축원한다. 바울이 디모데에게 교우들에게 권면하라고 한 말씀을 보자. 디모데전서 6장14-19절 말씀이다.
14 그대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까지 그 계명을 지켜서, 흠도 없고, 책망 받을 것도 없는 사람이 되십시오. 15 정한 때가 오면, 하나님께서 주님의 나타나심을 보여 주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찬양 받으실 분이시요, 오직 한 분이신 통치자이시요, 만왕의 왕이시요, 만주의 주이십니다. 16 오직 그분만이 죽지 않으시고, 사람이 가까이 할 수 없는 빛 속에 계시고, 사람으로서는 본 일도 없고, 또 볼 수도 없는 분이십니다. 그분에게 존귀와 영원한 주권이 있기를 빕니다. 아멘. 17 그대는 이 세상의 부자들에게 명령하여, 교만해지지도 말고, 덧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도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풍성히 주셔서 즐기게 하시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고 하십시오. 18 또 선을 행하고, 좋은 일을 많이 하고, 아낌없이 베풀고, 즐겨 나누어주라고 하십시오.
19 그렇게 하여, 앞날을 위하여 든든한 기초를 스스로 쌓아서, 참된 생명을 얻으라고 하십시오.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선한일을 하며 베풀고 나누라 그러면 참된 생명을 얻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본래 창조하신 본래의 인간으로 회복될 것이다.
조선일보 지난 20일자 기사 요약이다.
72조원의 가치를 가진 기업, ‘페이스북’의 CEO 마크 저커버그의 차는 혼다 Fit와 혼다 어큐라. 우리나라에서는 중고 가격이 1100만원, 1300만원대인 자동차다.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 부호 3위 워런 버핏은 52조원 대의 자산을 가졌지만 550만원대의 2001년형 링컨 타운카 타고,
세계적인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의 창업자 지미 웨일스는 7년 된 800만원짜리 현대 엑센트를 끌고 다닌다.
세계 금융 시장을 주도하는 골드만삭스의 전 CEO 헨리 폴슨의 차는 3000만원 가량의 도요타 프리우스다.
월 마트 창업자 샘 월튼은 생전에 32년 된 구형 트럭을 타고
기부 등으로 유명한 워렌 버핏도 10년이나 된 차를 몰다가 자선단체에 기부하기까지 했다.
재물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세상은 사물에 불과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분의 영혼을 타락시키는 물질에 매여 사는 것이 아니라, 사탄에 매여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사람들이 살아갈 수 있도록 한 일용할 양식을 주신 것을 감사하며, 무엇보다도 하나님을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하여 섬기며 사는 것이 인생의 최고의 행복이고 참된 생명을 누리는 것임을 깨닫고 살자. 참된 생명을 누리라. 하나님이 뜻하는 일, 곧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며 그것을 증거 하는 여러분 되기를 축원한다.
'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10807주일낮예배 제목 : 성령 충만 성경 : 전도서 8장 9-17절 (0) | 2018.12.11 |
---|---|
20110731주일낮예배 제목 : 관계 성경 : 베드로전서 2장 1-10절 주제 : 믿음, 전도 (0) | 2018.12.11 |
20110717주일낮예배 제목 : 세상 한계와 인생 목적 성경 : 베드로후서 3장 3-17절 주제 :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을 살자. (0) | 2018.12.11 |
20110710주일낮예배 제목 : 뽑아낸 사람 성경 : 요한복음 15장 18-27절 (0) | 2018.12.11 |
20110703주일낮예배 제목 : 한계의 인간 능력 성경 : 시편 4편 1-7절 (0) | 2018.1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