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 블로그
20160110주일낮예배 제목 : 종말 징후와 우리의 자세 성경 : 데살로니가후서 3장 1-5절 주제 : 사랑하고 인내하자 본문
20160110주일낮예배
제목 : 종말 징후와 우리의 자세
성경 : 데살로니가후서 3장 1-5절
주제 : 사랑하고 인내하자
구조
바울은 신령하다는 사람들(영지주의자, 신비주의자, 천사신봉자 등등)과 유대 율법주의자들에게 예수 만난 후 죽을 때까지 고난당한다. 바울은 예수님이 유대인들과 로마당국자들에게 고난당한 것과 같은 삶을 살았다. 바울은 예수님의 종으로, 이방민족을 위한 사명자로 살아 아시아와 유럽에 복음을 전하고 그 영향으로 전 인류 구원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인생에 고난이 왜 없겠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내할 수 있어야 하겠다. 무엇보다 사랑할 수 있어야 하겠다.
오늘 말씀은 데살로니가후서다. 바울은 데살로니가전서가 보내진 후에도 데살로니가교회에 몇몇 문제들이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그 문제 해결을 위한 답으로 데살로니가후서가 데살로니가교회에 보내진 것이다. 바울의 다른 편지가 있다는 소문과 예수님이 당장 오신다는 종말임박 사상으로 인하여 무위도식한다는 소식이다. 이에 바울은 다른 편지는 사실무근임이라 하고, 종말이 오기 전, 곧 재림이 있기전 배신자, 불법자, 자칭 신이라고 하는 자가 나타나는 징후가 있다고 하며, 일하기를 싫어하는 사람은 먹지도 말라 하고, 그들과는 사귀지 말되 타이르라고 하며, 친필로 문안한다고 하고 마친다. 다시 말하면 데살로니가후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예수님 재림, 곧 인류의 종말 전에 징후가 있다는 것과 재림 임박 사상에 현혹되어 무위도식하는 사람들에 대한 경계의 말씀이다. 구체적으로 2, 3장을 살펴보자.
1 형제자매 여러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시는 일과 우리가 그분 앞에 모이는 일을 두고 여러분에게 간청합니다.
2 여러분은, 영이나(성령으로부터 직접 들었다거나) 말이나(어떤 사람이 한 말이라거나) 우리에게서 받았다고 하는 편지(사실무근인데 바울에게서 받았다고 하는 편지)에 속아서, 주님의 날이 벌써 왔다고 생각하게 되어, 마음이 쉽게 흔들리거나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하십시오.
3 여러분은 아무에게도 어떤 방식으로도 속아넘어가지 마십시오. 그 날이 오기 전에 먼저 믿음을 배신하는 일이 생기고, 불법자 곧 멸망의 자식이 나타날 것입니다.
(공동번역개정판)
2 주님의 날이 벌써 왔다고 어떤 사람들이 말하더라도 여러분은 지성을 잃고 쉽사리 흔들리거나 당황해서는 안 됩니다. 아마 성령의 감동을 받았다는 사람이나 혹은 말씀을 전한다는 사람이 이런 말을 할지도 모릅니다. 또 우리가 이런 말을 편지에 써 보냈다고 떠들어대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CEV영역판)
2 not to be easily upset or disturbed by people who claim that the Lord b) has already come. They may say that they heard this directly from the Holy Spirit, or from someone else, or even that they read it in one of our letters.
(공동번역개정판)
3 여러분은 아무에게도 절대로 속아 넘어가지 마십시오. 그날이 오기 전에 먼저 사람들이 하느님을 배반하게 될 것이며, 또 멸망할 운명을 지닌 악한 자가 나타날 것입니다.
4 그는 신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이나 예배의 대상이 되는 모든 것에 대항하고, 그들 위로 자기를 높이는 자인데,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서, 자기가 하나님이라고 주장할 것입니다.
5 내가 여러분과 함께 있을 때에, 이런 일을 여러분에게 거듭 말했다는 것을 기억하지 못합니까?
6 여러분이 아는 대로, 그자가 지금은 억제를 당하고 있지만, 그의 때가 오면 나타날 것입니다.
7 불법의 비밀이 벌써 작동하고 있습니다. 다만, 억제하시는 분이 물러나실 때까지는, 그것을 억제하실 것입니다.
8 그 때에 불법자가 나타날 터인데, 주 [예수]께서 그 입김으로 그를 3)죽이실 것이고, 그 오시는 광경의 광채로 그를 멸하실 것입니다.
9 그 불법자의 나타남은 사탄의 작용에 따른 것인데, 그는 온갖 능력과 표징과 거짓 이적을 행하고,
10 또 온갖 불의한 속임수로 멸망을 받을 자들을 속일 것입니다. 그것은, 멸망을 받을 자들이 자기를 구원하여 줄 진리에 대한 사랑을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11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미혹하게 하는 힘을 그들에게 보내셔서, 그들로 하여금 거짓을 믿게 하십니다.
12 그것은,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기뻐한 모든 사람들에게 심판을 내리시려는 것입니다.
13 주님의 사랑을 받는 형제자매 여러분, 우리는 여러분의 일로 언제나 하나님께 감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을 성령으로 거룩하게 하시고, 진리를 믿게 하여 구원에 이르게 하시려고, 처음부터 여러분을 택하여 주셨기 때문입니다.
14 이렇게 되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복음으로 여러분을 부르시고, 여러분에게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얻게 하셨습니다.
15 그러므로 형제자매 여러분, 든든히 서서, 우리의 말이나 편지로 배운 전통을 굳게 지키십시오.
16 우리를 사랑하시고 은혜로 영원한 위로와 선한 소망을 주시는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17 여러분의 마음을 격려하시고, 모든 선한 일과 말에 굳세게 해 주시기를 빕니다.
3장
1 마지막으로 형제자매 여러분, 주님의 말씀이 여러분에게 퍼진 것과 같이, 각처에 속히 퍼져서, 영광스럽게 되도록, 우리를 위해서 기도해 주십시오.
2 또 우리가 심술궂고 악한 사람에게서 벗어나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사람마다 믿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3 그러나 주님께서는 신실하신 분이시므로, 여러분을 굳세게 하시고, 악한 자에게서 지켜 주십니다.
4 우리가 명령한 것을 여러분이 지금도 실행하고 있고, 또 앞으로도 실행하리라는 것을, 우리는 주님 안에서 확신하고 있습니다.
5 주님께서 여러분의 마음을 인도하셔서, 여러분이,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것과 같이 사랑하고, 그리스도께서 인내하시는 것과 같이 인내하기를 바랍니다.
<CEV번역>
5 I pray that the Lord will guide you to be as loving as God and as patient as Christ.
6 형제자매 여러분, 우리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여러분에게 명령합니다. 무절제하게 살고 우리에게서 받은 전통을 따르지 않는 모든 신도를 멀리하십시오.
7 우리를 어떻게 본받아야 하는지는 여러분이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 가운데서 무절제한 생활을 한 일이 없습니다.
8 우리는 아무에게서도 양식을 거저 얻어먹은 일이 없고, 도리어 여러분 가운데서 어느 누구에게도 짐이 되지 않으려고, 수고하고 고생하면서 밤낮으로 일하였습니다.
9 그것은, 우리에게 권리가 없어서가 아니라, 우리가 여러분에게 본을 보여서, 여러분으로 하여금 우리를 본받게 하려는 것입니다.
10 우리가 여러분과 함께 있을 때에 "일하기를 싫어하는 사람은 먹지도 말라" 하고 거듭 명하였습니다.
11 그런데 우리가 들으니, 여러분 가운데는 무절제하게 살면서, 일은 하지 않고, 일을 만들기만 하는 사람이 더러 있다고 합니다.
12 이런 사람들에게,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명하며, 또 권면합니다. 조용히 일해서, 자기가 먹을 것을 자기가 벌어서 먹으십시오.
13 형제자매 여러분, 선한 일을 하다가 낙심하지 마십시오.
14 누가 이 편지에 담긴 우리의 말에 복종하지 아니하거든, 그 사람을 특별히 조심하여, 그와 사귀지 마십시오. 그리하여 그로 하여금 부끄러움을 느끼게 하십시오.
15 그러나 그를 원수처럼 여기지 말고, 형제자매에게 하듯이 타이르십시오.
5절 말씀으로 돌아가 결론을 맺는다. 인생은 항상 어려움이 있다. 그때마다 사람들은 편안히 대충살려고 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사랑하는 것처럼 사랑하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의 고난을 인내한 것처럼 여러분의 인생에서 어려움이 있을 때 인내하며 이 말씀이 여러분에게 새겨져서 변화 받아 사는 여러분 되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