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 블로그

20170625설교 믿는 사람답게 골로새서 3장 1-2절 본문

설교

20170625설교 믿는 사람답게 골로새서 3장 1-2절

필명 이일기 2018. 12. 14. 00:25
반응형

20170625설교
믿는 사람답게

골로새서 31-2

 

골로새서에서는 요즈음 문대통령이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는 말에서 하는 ~다운 ~답게 라는 말이 나온다. 믿는 사람답게 살라고 한다.

또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는 윤석렬 검사의 말과 같은 사람들의 전통이나 세상의 원리 같은 것을 따르지 않고 그리스도를 따른다는 말씀이 나온다.

세상에서 쓰는 그런 말들은 성경말씀의 영향일 것이다. 성경말씀이 세상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예수 믿는 사람들이 사는 방식이 세상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세상을 바꾸는 것이다. 신자와 불신자가 세상에 차이가 없는 것처럼 외모는 똑같은 사람으로 보이지만 다른 방식으로 살고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 믿는 믿음은 사람들에게 그리고 세상에 능력으로 작용하고 역사한다.

 

골로새서는 바울이 전한, 예수 그리스도와 예수님의 이 세상에 오신 목적에 관한 말씀이다.

오늘 나눌 골로새서 2,3장의 말씀은 예수님에 관한 말씀이고, 그 예수님을 믿는 사람이 어떤 사람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말하고 있다.

믿는 사람은 믿는 사람답게 살라는 말이다. 그리스도 안에, 믿음 안에, 교회 안에, 말씀 안에, 하나님 안에 살라는 말이다. ~답게로 표현하면, 하나님의 자녀답게, 하나님의 나라 백성답게, 하나님을 믿는 사람답게 살라는 말이다. 골로새서 말씀으로 표현하면 하나님의 택하심을 입은, 사랑 받는, 거룩한 사람답게 살라는 말씀이다.


지난주 골로새서 21-5절까지 하고 마쳤다. 다시 읽어보고, 이어지는 말씀 나눈다.

2

1    여러분과 라오디게아에 있는 사람들과 그밖에 내 얼굴을 직접 보지 못한 사람들을 위하여 내가 얼마나 애쓰고 있는지 여러분이 알기를 바랍니다.

2    내가 이렇게 하는 것은 여러분 모두가 사랑으로 결속되어 마음에 격려를 받고, 깨달음에서 생기는 충만한 확신의 모든 풍요에 이르고,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온전히 알게 하려는 것입니다.

3    그리스도 안에는 모든 지혜와 지식의 보화가 감추어져 있습니다.

4    내가 이 말을 하는 것은, 아무도 교묘한 말로 여러분을 속이지 못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5    나는 육체로는 비록 떠나 있으나, 영으로는 여러분과 함께 있으며, 여러분이 질서 있게 살아가는 것과 그리스도를 믿는 여러분믿음이 굳건한 것을 보고 기뻐하고 있습니다.

 

6    그러므로 여러분이 그리스도 예수를 주님으로 받아들였으니, 그분 안에서 살아가십시오.

7    여러분은 그분 안에 뿌리를 박고, 세우심을 입어서, 가르침을 받은 대로 믿음을 굳게 하여 감사의 마음이 넘치게 하십시오.

8    누가 철학이나 헛된 속임수로, 여러분을 노획물로 삼을까 조심하십시오. 그런 것은 사람들의 전통(인간이 만들어서 전해 준 것)과 세상의 유치한 원리(세상의 초등학문)(세속의 원리를 기초로 인간이 만들어서 전해 준 것)를 따라 하는 것이요, 그리스도를 따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음은 1장에서도 언급한 이미 우리가 다 아는 그리스도론과 신자에 관한 말씀이다.

9    그리스도 안에 온갖 충만한 신성이 몸이 되어 머물고 계십니다.

10    여러분도 그분 안에서 충만함을 받았습니다. 그리스도는 모든 통치와 권세의 머리이십니다.

11    그분 안에서 여러분도 손으로 행하지 않은 할례, 곧 육신의 몸을 벗어버리는 그리스도의 할례를 받았습니다.

12    여러분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묻혔고, 또한 그분을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의 능력을 믿는 믿음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살아났습니다.

13    또 여러분은 죄를 지은 것과 육신이 할례를 받지 않은 것 때문에 죽었으나,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을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여 주셨습니다.

14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불리한 조문들이 들어 있는 빚문서를 지워 버리시고, 그것을 십자가에 못박으셔서, 우리 가운데서 제거해버리셨습니다.

15    그리고 모든 통치자들과 권력자들의 무장을 해제시키시고, 그들을 그리스도의 개선 행진에 포로로 내세우셔서, 뭇 사람의 구경거리로 삼으셨습니다.

 

때문에 당시 있었던 문제들에 대한 경고를 하고 있다.

16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일이나 명절이나 초승달 축제나 안식일 문제로, 아무도 여러분을 심판하지 못하게 하십시오.

17    이런 것은 장차 올 것들의 그림자일 뿐이요, 그 실체는 그리스도에게 있습니다.

18    아무도 겸손과 천사 숭배를 주장하면서 여러분을 비방하지 못하게 하십시오. 그런 자는 자기가 본 환상에 도취되어 있고, 육신의 생각으로 터무니없이 교만을 부립니다.

 

우리 사회의 현상은 무엇인가? 니힐리즘이다. 허무주의다. 물질만능주의가 팽배하고, 쾌락주의가 만연되어있다. 그냥 잘 먹고 즐기다가 죽는다는 것이다. 알 수 없고 보이지도 않는 하나님은 필요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이다. 인생의 진정한 의미와 삶의 목적이 잘못된 것이다. 식물이나 동물처럼 그냥 살다가 죽는다는 잘못된 가치관이고 무지에서 나오는 악한 영의 지배를 받는 가치관이다.

 

그리스도인들은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고 세상적 가치에서 벗어나 구원받는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이다.

 

19    그는 머리에 붙어 있지 않습니다. 온 몸은 머리이신 그리스도로부터 각 마디와 힘줄을 통하여 영양을 공급받고, 서로 연결되어서 하나님께서 자라게 하시는 대로 자라나는 것입니다.

20    여러분은 그리스도와 함께 죽어서 세상의 유치한 원리에서 떠났는데, 어찌하여 아직도 이 세상에 속하여 사는 것과 같이 규정에 얽매여 있습니까?

21    "붙잡지도 말아라. 맛보지도 말아라. 건드리지도 말아라" 하니, 웬 말입니까?

22    이런 것들은 다 한때에 쓰다가 없어지는 것으로서, 사람의 규정과 교훈을 따른 것입니다.

23    이런 것들은, 꾸며낸 경건과 겸손과 몸을 학대하는 데는 지혜를 나타내 보이지만, 육체의 욕망을 억제하는 데는 아무런 유익이 없습니다.

 

 

3

1    그러므로 여러분이 그리스도와 함께 살려 주심을 받았으면, 위에 있는 것들을 추구하십시오. 거기에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오른쪽에 앉아 계십니다.

2    여러분은 땅에 있는 것들을 생각하지 말고, 위에 있는 것들을 생각하십시오.

 

세상 것을 생각하지 말고 하나님의 것을 생각하라는 말이다. 바울의 말처럼 믿는 사람이라고 해서 세상에서 떠나 살아야 한다는 말이 아니다. 세상 가치관을 가지고 살지 말고 하나님 나라의 백성답게 살자는 말이다.

 

세상에서 외형적으로는 믿는 사람과 믿지 않는 사람이 구분이 안 된다. 그러나 신자와 불신자는 다르다. 세상 가치관과 믿는 사람 가치관 비교해보라.

세상 가치관은 사람들의 탐욕을 위한 것이다. 사람들이 자신이 하고 싶은 것, 곧 욕망에 대한 원리다. 먹고 입고 마시고, 과시하고 자랑하고 싶은 사람들의 욕망을 위한 세상사는 원리다. 하지만 그것들은 결코 인간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참 인간다운 삶을 가져다주지 않는다. 육신에 대한 순간적 즐거움만 있을 뿐이다. 과시에 대한 순간적 쾌락이 있을 뿐이다.

철학은 세상적 가치관의 단계를 넘어 인생의 궁극적 원리에 대한 답을 준다. 인간이 왜 사는지? 인간은 무엇인지? 등등에 관하여 답을 준다. 세상사는 진리에 대한 답을 준다. 하지만 인간 구원에 관한, 생명에 관한 인생의 궁극적 질문에 대한 방법적인 답은 주지 못한다.

 

3    여러분은 이미 죽었고, 여러분의 생명은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어져 있습니다.

4    여러분의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여러분도 그분과 함께 영광에 싸여 나타날 것입니다.

5    그러므로 땅에 속한 지체의 일들, 곧 음행과 더러움과 정욕과 악한 욕망과 탐욕을 죽이십시오. 탐욕은 우상숭배입니다.

 

일반적 종교는 인간 탐욕의 절제와 탐욕으로 인한 고통의 문제에 답을 주고 낙망한 인생에 위안과 희망을 준다. 그러나 인간 죄에 관한 답은 주지 못한다. 인간의 죄와 한계에 관한, 생명에 관한 답은 기독교 밖에 없다. 예수님은 인간의 죄의 문제를 해결하시고 우리를 생명의 소망으로 이끈다.

 

6    이런 것들 때문에, [순종하지 않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진노가 내립니다.

7    여러분도 전에 그런 것에 빠져서 살 때에는, 그렇게 행동하였습니다.

8    그러나 이제 여러분은 그 모든 것, 곧 분노와 격분과 악의와 훼방과 여러분의 입에서 나오는 부끄러운 말을 버리십시오.

9    서로 거짓말을 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옛 사람을 그 행실과 함께 벗어버리고,

10    새 사람을 입으십시오. 이 새 사람은 자기를 창조하신 분의 형상을 따라 끊임없이 새로워져서, 참 지식에 이르게 됩니다.

11    거기에는 그리스인과 유대인도, 할례 받은 자와 할례받지 않은 자도, 야만인도 스구디아인도, 종도 자유인도 없습니다. 오직 그리스도만이 모든 것이며, 모든 것 안에 계십니다.

 

12    그러므로 여러분은 하나님의 택하심을 입은 사랑 받는 거룩한 사람답게, 동정심과 친절함과 겸손함과 온유함과 오래 참음을 옷 입듯이 입으십시오.

13    누가 누구에게 불평할 일이 있더라도, 서로 용납하여 주고, 서로 용서하여 주십시오. 주님께서 여러분을 용서하신 것과 같이, 여러분도 서로 용서하십시오.

14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십시오. 사랑은 완전하게 묶는 띠입니다.

15    그리스도의 평화가 여러분의 마음을 지배하게 하십시오. 이 평화를 누리도록 여러분은 부르심을 받아 한 몸이 되었습니다. 또 여러분은 감사하는 사람이 되십시오.

16    리스도의 말씀이 여러분 가운데 풍성히 살아 있게 하십시오. 온갖 지혜로 서로 가르치고 권고하십시오. 감사한 마음으로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로 여러분의 하나님께 마음을 다하여 찬양하십시오.

17    그리고 말이든 행동이든 무엇을 하든지, 모든 것을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분에게서 힘을 얻어서,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를 드리십시오.

 

 

새 사람을 입으십시오.

오직 그리스도만이 모든 것이며, 모든 것 안에 계십니다.

 

하나님의 택하심을 입은, 사랑 받는, 거룩한 사람답게

용서하여 주십시오.

사랑을 더하십시오.

그리스도의 평화가 여러분의 마음을 지배하게 하십시오.

감사하는 사람이 되십시오.

찬양하십시오.

모든 것을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분에게서 힘을 얻어서,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를 드리십시오.

 

하나님을 믿음으로 예수로 인하여 생명을 얻고 영생의 소망을 갖는, 믿는 사람답게 사는 여러분 되기를 축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