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 블로그

20051120 제목 : 감사한 생활 성경 : 빌립보서 4장 4-7절 본문

설교

20051120 제목 : 감사한 생활 성경 : 빌립보서 4장 4-7절

필명 이일기 2018. 12. 6. 10:24
반응형

20051120

제목 : 감사한 생활

성경 : 빌립보서 44-7

개역번역

4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5 너희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알게 하라 주께서 가까우시니라

6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7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표준새번역

4 주님 안에서 항상 2)기뻐하십시오. 내가 다시 말하거니와, 2)기뻐하십시오. 또는 '안녕히 계십시오'또는 '안녕히 계십시오'

5 여러분의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알리십시오. 주께서 가까이 오셨습니다.

6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모든 일을 오직 기도와 간구로 하고, 여러분이 바라는 것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께 아뢰십시오.

7 그리하면 사람의 헤아림을 뛰어넘는 하나님의 평화가 여러분의 마음과 생각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지켜 줄 것입니다.

 

공동번역개정판

4 주님과 함께 항상 기뻐하십시오. 거듭 말합니다. 기뻐하십시오.

5 여러분의 너그러운 마음을 모든 사람에게 보이십시오. 주님께서 오실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6 아무 걱정도 하지 마십시오. 언제나 감사하는 마음으로 기도하고 간구하며 여러분의 소원을 하느님께 아뢰십시오.

7 그러면 사람으로서는 감히 생각할 수도 없는 하느님의 평화가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여러분의 마음과 생각을 지켜주실 것입니다.

 

cgv

4 Always be glad because of the Lord! I will say it again: Be glad.

5 Always be gentle with others. The Lord will soon be here.

6 Don't worry about anything, but pray about everything. With thankful hearts offer up your prayers and requests to God.

7 Then, because you belong to Christ Jesus, God will bless you with peace that no one can completely understand. And this peace will control the way you think and feel.

 

한해의 마지막, 결실의 계절입니다. 해와 공기, 비와 바람을 주셔서 작물들이 잘 자라 결실하게 하셔서 우리를 먹이시며, 우리를 살도록 하시는 하나님으로 인하여 감사한 마음이 드는 요즈음입니다. 한해를 감사하시는 여러분 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 말씀은 우리가 하는 일과 우리의 상태와의 관계, 그리고 우리의 삶이 감사하려면 어떠해야 한 가를 말씀 나누고자 합니다.

 

1. 어떤 일이(계획된 대로)(뜻대로)(원하는 대로) 잘 안될 때(의 나의 생각과 심정),

화를 낸다. 짜증이 난다. 싸운다. 스트레스를 받는다. 의심한다. 열 받는다. 큰 소리 친다. 핑계를 댄다. 남을 좋게 대하지 않는다. 모든 일이 하기 싫어진다. 불만을 갖는다. 불평을 한다. 불신한다. 불화가 있다.

이럴 때 우리는 감사한 마음이 없다.

 

2. 그러나 일 이 잘 될 때

즐겁다. 긍정적이다. 칭찬한다. 평안한 마음을 갖는다.

이럴 때 감사하다.

 

3. 그러면 결국 사람의 생각과 감정은 어떤 일이 뜻한 대로 계획한 대로 원하는 대로 잘 되느냐 안 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인가?

그런 면이 있지만 꼭 그렇지는 않다. 사람은 마음먹기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4. 그러면 어떤 마음을 먹느냐에 따라 달라지는가? 그 어떤 마음을 먹어야 즐겁고 평안한가? 예를 들면 감사한 마음을 먹으면 달라지는가? 감사한 마음을 먹는다는 것은 내가 그러한 마음을 먹는다는 것이고, 그러한 것은 내가 계획하면 된다는 말이고, 내가 원하면 그렇게 된다는 말이다.

그러나 그렇게 마음을 먹는다해도 내 원대로 안 되는 경우가 많다. 내 원대로 된다면 누가 그 원대로 하지 않겠는가? 내가 평안한 마음을 먹는다고 해서 그 평안이 오는가? 아픈 사람에게 마음을 평안하게 하라고 한다. 그러나 아픈데 어떻게 그렇게 할 수가 있는가? 결국 우리는 우리 자신이 어떻게 마음먹는다고 해서 그러한 마음을 먹게 된다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내가 감사한 마음을 먹는다고 감사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한단 말인가? 내가 어쩔 수 없음을 고백해야 한다.

 

5. 본문 말씀을 상고하자!

본문을 사역해본다.

4 하나님으로 인하여 언제나 즐거워하고 기뻐하라.

5절 다른 사람들에게 점잖게 대하라. 주님께서 곧 오실 것이다.

6절 어떤 일이든 걱정하지 말고 기도하라. 감사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기도하며 요청하라.

7절 그러면 너희가 예수 그리스도에 속하여 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너에게 아무도 이해하지 못하는 평안을 주시고, 그 평안이 네 생각과 감정을 다스릴 것이다(평안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이 문제가 된다. 하나님만이 우리의 심사를 주장하신다는 것이다. 하나님께 의지하라고 본문은 말하고 있다.

4절에서 주안에서 그랬는데, 공동번역은 주님과 함께라고 했다. 영어성경에 의하면 because of the Lord라고 했다. 하나님 때문에 즐거워하라는 것이다. 하나님을 생각하고 하나님 안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인간은 하나님 안에 있을 때 진정한 즐거움과 기쁨을 누릴 수가 있다는 것이다. 하나님으로 인하여, 하나님 때문에 즐거워하는 여러분 되시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어떤 일이 안될 때 6절에서처럼 하나님께 기도하며 요청하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으로 인하여 감사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라고 한 것입니다.

그러면 7절에서 우리가 하나님께 속한 존재다면, 그러한 관계이면, 우리가 하나님을 믿는 하나님의 자녀이면 하나님께서 우리로 하여금 평안케 하시며, 우리 생각과 마음을 평안하게 하실 것이라고 합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평안케 하신다는 것입니다. 내가 원해서 내가 마음 먹는다고 감사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우리로 하여금 감사한 마음이 들도록 하신다는 것입니다. 그 결과 감사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인간의 모든 문제는 인간 자신의 문제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나는 왜 감사한 생활을 못 합니까? 그것은 내가 하나님 앞에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하나님을 멀리할 때, 내 욕망과 내 욕심, 내 원대로 하고자 할 때 내 안에 평안이 없습니다. 내게 즐거움이 없습니다. 내가 하는 모든 일이 잘 되는 게 없습니다.

내게 일어나는 모든 일이 잘 되지 않을 때, 우리는 하나님 앞에 서야 합니다. 믿는 마음으로 하나님 내게 있는 이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그 때 하나님은 나를 고쳐주시고, 나를 평안하게 하실 것입니다. 내가 나를 고집하면 절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 앞에 서지 않는 것이 문제입니다.

하나님 앞에 우리가 선다면 우리는 감사한 마음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감사한 생활을 하게 될 것입니다.

 

결론

세상에는 질서가 있습니다.

사람이 먼저가 아닙니다. 하나님이 먼저입니다. 나의 문제를 하나님 앞에 가지고 나아갑시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감사하게 하실 것입니다. 그 감사하게 되는 것으로 하나님께서 우리로 하여금 감사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실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감사한 여러분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