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 블로그

20080803 제목 : 충만 그 자체인 교회 성경 : 에배소서 1장 17-23절 주제 : 충만 자체인 교회로부터 영생하는 삶의 지혜와 능력을 받고 살자. 본문

설교

20080803 제목 : 충만 그 자체인 교회 성경 : 에배소서 1장 17-23절 주제 : 충만 자체인 교회로부터 영생하는 삶의 지혜와 능력을 받고 살자.

필명 이일기 2018. 12. 8. 12:49
반응형

20080803

제목 : 충만 그 자체인 교회

성경 : 에배소서 117-23

주제 : 충만 자체인 교회로부터 영생하는 삶의 지혜와 능력을 받고 살자.

 

1. 서론

탈렌트 차인표 집사는 그의 부인 신애라 집사를 대신한, 교회 주관 가난한 인도 어린이 선교를 하는 과정에서 42년 평생에 예수님을 처음 만나, 그 경험을 수많은 홍콩 사람들이 모인 곳에서 증거 하였다. 예수 만나 은혜 받고, 변화되어 예수님 증거 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것으로 인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결신하는 사역을 당당하게 감당하고 세상을 바꾸고 있다. 하나님의 능력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역사를 행하는 사람이 된 것이다.

수십년 교회 다녔지만 은혜 받아야 자신의 죄를 진실하게 고백하고 진정한 신앙인이 되는 고백을 하는 것이다. 교회에 다닌다는 것이 그를 그렇게 만든 것이다. 그냥 벌로 교회 다녀도 때가 되면 하나님은 그를 통하여 역사하는 것이다. 때문에 비록 교회 다녀도 별 무반이라고 생각하여 믿음 생활에 소홀해서는 안 된다. 교회는 그만큼 중요한 곳이다. 교회란 무엇이기에 그와 같은 능력의 역사가 일어나게 하며 그러한 역사를 행하는가?

 

2. 본론

한마디로 교회를 정의 하기는 어렵지만,

교회는 세상과 다른,

하나님의 은혜가 샘물과 같이 솟아나고 넘치며,

믿음으로 하나님의 능력을 받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모인,

하나님의 사랑이 풍성한 곳이다.

 

포괄적으로 교회란 충만 그 자체라고 말 할 수 있다.

 

본문 말씀을 보자.

1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신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영을 여러분에게 주셔서,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18 [여러분의] 마음의 눈을 밝혀 주셔서, 하나님의 부르심에 속한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들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상속이 얼마나 풍성한지, 여러분이 알게 되기를 바랍니다.

19 또한 믿는 사람들인 우리에게 강한 힘으로 활동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얼마나 엄청나게 큰지, 여러분이 알기 바랍니다.

20 하나님께서는 이 능력을 그리스도 안에 발휘하셔서, 그분을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쪽에 앉히셔서

21 모든 정권과 권세와 능력과 주권 위에, 그리고 이 세상뿐만 아니라 오는 세상에서 일컬을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셨습니다.

22 하나님께서는 만물을 그리스도의 발 아래 굴복시키시고, 그분을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습니다. 8:6

23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분의 충만함입니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만물 속에서 만물을 가득하게 하는, 온전하게 하는, 충만하게 하는, 하나님의 온전함이고, 가득함이고, 충만함이다.

충만하다는 것은 가득하다는 것이다. 어떤 것으로 가득 차있다는 말이다.

하나님으로 가득 차있다.

하나님의 은혜가 가득 차있다.

하나님의 성령이 가득 차있다. 말씀이 가득 차있다. 믿음으로 가득 차있다. 사랑이 가득 차있다는 뜻이다.

이 가득 찬 것은 푸고 퍼 가져가도 다시 가득한 상태가 된다는 뜻이다. 세상에 없는 하나님의 은혜를 퍼 가가기 바란다. 성령 가득한 교회에서 성령 충만함을 받기 바란다. 교회를 통하여 은혜가 풍성한 여러분 되기를 바란다.

 

성령이 충만한 사람은 어떻게 되는가?

세상에 굴하지 않고 세상을 이기게 된다.

 

요한151-5절 말씀을 보자.

1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사람은 다 하나님에게서 태어났습니다. 낳아주신 분을 사랑하는 사람은 다 그분이 낳으신 이도 사랑합니다.

2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 그 계명을 지키면,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를 사랑한다는 것을 압니다.

3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그 계명을 지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계명은 무거운 짐이 아닙니다.

4 하나님에게서 태어난 사람은 다 세상을 이기기 때문입니다. 세상을 이긴 승리는 이것이니, 곧 우리의 믿음입니다.

5 세상을 이기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사람이 아니고 누구겠습니까?”

 

성령이 충만한 사람은 세상을 이기는 믿는 사람이다.

 

세상을 이기는 사람은 하나님의 은혜로 그 비밀을 간직한 사람은 환난에 낙심하지 않습니다.

 

에배소서 3장 말씀을 읽는다.

하나님의 구원 경륜의 비밀

1 그러므로 이방 사람 여러분을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의 일로 갇힌 몸이 된 나 바울이 말합니다. -

2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위하여 일하도록 나에게 이 직분을 은혜로 주셨다는 것을, 여러분은 이미 들었을 줄 압니다.

3 하나님께서는 나에게 그 비밀을 계시로 알려 주셨습니다. 그것은 내가 이미 간략하게 적은 바와 같습니다.

4 여러분이 그것을 읽어보면, 내가 그리스도의 비밀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게 될 것입니다.

5 지나간 다른 세대에서는 하나님께서 그 비밀을 사람의 아들들에게 알려주지 아니하셨는데, 지금은 그분의 거룩한 사도들과 예언자들에게 성령으로 계시하여 주셨습니다.

6 그 비밀의 내용인즉 이방 사람들이 복음을 통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유대 사람들과 공동 상속자가 되고, 함께 한 몸이 되고, 약속을 함께 가지는 자가 되는 것입니다.

7 나는 이 복음을 섬기는 일꾼이 되었습니다. 내가 이렇게 된 것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능력이 작용하는 대로 나에게 주신 그분의 은혜의 선물을 따른 것입니다.

8 하나님께서 모든 성도 가운데서 지극히 작은 자보다 더 작은 나에게 이 은혜를 주셔서, 그리스도의 헤아릴 수 없는 부요함을 이방 사람들에게 전하게 하시고,

9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 안에 영원 전부터 감추어져 있는 비밀의 계획이 무엇인지를 [모두에게] 밝히게 하셨습니다.

10 그것은 이제 교회를 통하여 하늘에 있는 통치자들과 권세자들에게 하나님의 갖가지 지혜를 알리시려는 것입니다.

11 이 일은, 하나님께서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성취하신 영원한 뜻을 따른 것입니다.

12 우리는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그분 안에서 확신을 가지고, 담대하게 하나님께 나아갑니다.

13 그러므로 여러분을 위하여 당하는 나의 환난을 보고서, 여러분이 낙심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내가 당하는 환난은 여러분에게는 영광이 됩니다.

 

성령 충만한 사람은 20 우리 가운데서 일하시는 능력을 따라,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더욱 넘치게 주실 수 있는 분에게, 21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이 대대로 영원무궁하도록 있기를 비는 사람이다.

14 그러므로 나는 아버지께 무릎을 꿇고 빕니다.

15 아버지께서는 하늘과 땅에 있는 각 족속에게 이름을 붙여 주신 분이십니다.

16 아버지께서 그분의 영광의 풍성하심을 따라 그분의 성령을 통하여 여러분의 속 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여 주시고,

17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여러분의 마음 속에 머물러 계시게 하여 주시기를 빕니다. 여러분이 사랑 속에 뿌리를 박고 터를 잡아서,

18 모든 성도와 함께 여러분이 그리스도의 사랑의 너비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한지를 깨달을 수 있게 되고,

19 지식을 초월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게 되기를 빕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온갖 충만하심으로 여러분이 충만하여지기를 바랍니다.

20 우리 가운데서 일하시는 능력을 따라,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더욱 넘치게 주실 수 있는 분에게,

21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이 대대로 영원무궁하도록 있기를 빕니다. 아멘.

 

무슨 말 하려고 하는 것인가?

 

첫째, 교회에서 기도하자는 것이다.

성령은 기도하는 사람에게 임하여 충만하게 하신다. 기도하는 사람과 기도하지 않는 사람은 근본적으로 다르다. 성도들이 얼마나 기도하느냐에 따라서 교회의 역사가 달라진다. 또한 기도하는 개인의 역사도 달라진다.

 

둘째, 교회로부터 은혜 받아 성령 충만하자는 것이다.

교회를 오래 다닌다고 해도 성령 충만하지 않는다면 알맹이 없는, 생명력이 없는 신앙인이다. 영국의 유명한 신학자 존 스토트(1921~) 박사는 술에 취한 사람은 짐승 같이 살고, 성령 충만한 사람은 그리스도 같이 산다고 말했다. 교회로부터 은혜를 받아 성령 충만하여 그리스도를 닮는 사람이 되자.

 

셋째, 교회가 부흥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미국 하버드 대학의 사회신학 교수인 하비콕스(1929~)교회는 성령 운동으로 시작됐다. 지금도 성령의 역사로 얼마든지 교회는 부흥하며 축복받는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에 백이십여 년 전 기독교가 들어와서 대학이 생기고, 고아원이 생기고, 병원이 생겼다. 남녀가 평등하게 살게 되었고, 민주주의가 정착되었으며, 경제적으로 부강한 나라가 되었다. 보리 고개 넘기기가 어렵다던 가난한 나라가 세계 13대 경제대국으로 번영하게 되었다. 이 모든 것은 교회를 통한 성령 충만의 역사 때문이었다. 따라서 교회는 희망이요 축복이요 소망이다. 우리나라가 희망을 가질 수 있는 것은 바로 기도하는 교회가 있다는 것이다. 현재 어려움에 빠져있다고 할지라도 기도하면 성령께서 역사하실 것이다. 모든 교우들이 성령 충만하여 교회가 부흥하고, 교회를 통해 나라가 번영하며, 개인들이 발전하는 하나님의 역사를 이룩하도록 하자.

 

3. 결론

6.25사변 때 백마고지 전투가 있었다. 백마고지는 광활한 철원평야 일대와 서울로 통하는 국군의 주요 보급로를 장악할 수 있는 군사 지정학적 요지로, 적군과 치열한 공방이 전개된 곳이다. 9일 동안 수만 명의 대군과 온갖 강력한 화력이 집중되어 12차례에 걸친 공방전에서 중공군 약 1만 명, 국군 3,500명 정도의 사상자를 낸 피의 고지다. 김일성이 이 백마고지를 내주고 가슴을 치며 탄식했다고 한다. 요새, 또는 전략적 요충지였던 백마고지처럼 교회는 하나님의 전략적 요충지다.

이 교회에서 기도하며 성령충만하여, 나를 바꾸고, 가정과 세상을 바꾸는 신앙의 발전이 있기를 바란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일당백 하였다. 예수님으로부터 시작하여 12제자, 70인의 집사, 120명의 성도, 그리고 지금 전 세계의 1/3이 예수 믿는 사람 되었던 것은 바로 기도하며 성령충만한 사람들에 의한 일당백의 능력 발휘가 있었기 때문이다. 나 하나도 감당 못하는 신앙생활을 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를 통하여 기도하며 충만하여 은혜 받아 능력을 발휘하는 여러분 되기를 축원한다. 12제자들이 각각 능력을 발휘하였고, 70인이 각각 또는 함께 능력을 발휘하였고, 120 성도들이 하나님께 은혜를 받아 성령 충만하여 세상을 바꾸었다. 여러분도 믿음의 용사가 되도록 무장하고 이웃의 불신자들을 하나님께 안내하기를 축원한다.

이를 위해 먼저 목사는 전혀 기도와 말씀에 전무하도록 해주시기 바라며, 각자 맡은 바 사명을 감당하는 여러분 되기를 당부 드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