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 블로그

20110306주일낮예배 제목 :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 성경 : 로마서 8장 18-30절 본문

설교

20110306주일낮예배 제목 :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 성경 : 로마서 8장 18-30절

필명 이일기 2018. 12. 11. 11:28
반응형

20110306주일낮예배

제목 :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

성경 : 로마서 818-30

 

1. 하나님의 선재성과 믿음 그리고 아는 것과 사는 것

철학용어에서 아프리오리라는 말은 경험하여 얻어지는 것이 아니고 시간과 공간 속에서 선천적으로 주어진 선험적인 것을 말한다. 반면 아포스테리오리라는 말은 후천적이라는 말이고 경험에 의하여 얻어지는 것을 말한다. 아프리오리에서 아포스테리오리가 나온다.

 

17세기 대 철학자이자 수학자였으며, 방법서설이라는 책에서 코기토 에르고 숨(Cogito, ergo sum) ,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고 하던 데카르트는 현실을 구성하는 것은 진리이고 진리는 선험적, 선천적인 것이기 때문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고 찾아내는 것이라고 했다. 데카르트는 세상에서 진리인 자신이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존재한다는 확실한 이 진리에 의하여 세상이 존재한다고 말한다. 자신이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 외에는 모든 것은 의심해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과 같은 것만 진리라고 확신하였다. 존재한다는 것은 이미 있다는 것을 말한다. 선재하는 것이 있다는 말이다. 먼저 땅이 있어야 그 땅 위에 발을 딛고 설 수 있고 걸을 수 있는 것이다. 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는 것은 우리 믿는 사람은 이미 답을 알고 있다. 닭이 먼저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선재하셔서 하나님을 믿는 것이다. 존재하지 않는다면 믿을 수 없다. 믿는다는 것은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인정한다는 것이다. 순종한다는 것이다. 이해한다는 것이다. 안다는 것이다.

믿는 것으로 알게 된다. 아는 것으로 우리는 살아간다. 선재자가 있고 믿음이 있고 그리고 앎이 있고 삶이 있는 것이다.

사는 것 속에서 겪는 악과 절망의 세상 삶에서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알아야 구원받는다. 결국 구원은 하나님을 향한 믿음으로부터 나오는 앎에서 시작된다.

히브리서 11장에 의하면 믿음으로 사는 사람들의 복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2. 본문과 모든 사람들은 구원받고자 한다.

아는 것은 우리로부터 발생한 것이 아니고 하나님으로부터 나온다. 하나님의 택함을 입은 자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부르심을 입은 자들의 안내로부터 시작된다고 말할 수 있다.

 

3. 여러분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이고,

하나님의 뜻대로 부르심을 받은 사람이며,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사람들로써,

하나님이 택하신,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신,

구원받아 영화롭게 된 사람들이다.

하나님의 부르심에 합당한 삶을 사시고 영화로운 여러분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