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 블로그
20121216주일낮예배 제목 : 기도생활 성경 : 사도행전 4장 23-31절 본문
20121216주일낮예배
제목 : 기도생활
성경 : 사도행전 4장 23-31절
믿음생활의 유익함은 궁극적으로는 구원받는 삶을 산다는 것이다. 영원히 사는 천국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천국생활은 이 세상에서 만이 아니라 저 세상에 가서도 있다는 것이다. 저 세상에 가는 것은 미래의 일이기 때문에 이기적인 현대 믿는 사람들은 살아있는 현재 지금의 유익함을 바랄 것이다. 현재 내게 유익한 믿음생활이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구체적인 것은 첫째 말씀의 은혜를 받아 살 수 있다는 것이고, 둘째 기도로 은혜 받는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이다.
디모데전서 4장 5절 모든 것은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해집니다.
말씀의 은혜란 무엇인가? 설교는 재미가 아니다. 설교말씀을 재미로 듣고자 하면 개그 프로 보면 된다. 개그 속에도 인생 이야기가 있다. 물론 설교를 재미나게 하면 듣기에 좋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설교말씀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내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이 무엇인지를 깨닫는 것으로 인하여 하나님은 나에게 은혜를 주시고 복을 주시려고 한다.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말씀을 평가하면 내가 하나님이 된다. 그것은 교만이고 그러한 사람은 은혜를 받지 못한다.
하나님께서 내게 원칙적으로 설교는 비판적일 수 있다. 예언자들을 보라. 때문에 설교는 나를 공격하는 것이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설교말씀이 나를 바꾸도록 나를 반성하는 자세에서 들어야 한다. 설교자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려고 노력한다. 인간의 말이 아니다.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야 은혜가 된다. 내게 불쾌한 말씀일지라도 아멘 해야 한다. 그래야 내게 복이 된다.
오늘은 기도에 대하여 집중적인 말씀을 나눈다. 지금 대림절 중에 있다. 묵상하자고 했다. 사실 묵상은 기도하는 것이다.
기도의 필요성에 대한 말씀 야고보서 5장 13-18절
13 여러분 가운데 고난을 받는 사람이 있습니까? 그런 사람은 기도하십시오. 즐거운 사람이 있습니까? 그런 사람은 찬송하십시오.
14 여러분 가운데 병든 사람이 있습니까? 그런 사람은 교회의 장로들을 부르십시오. 그리고 그 장로들은 주님의 이름으로 그에게 기름을 바르고, 그를 위하여 기도하여 주십시오.
15 믿음으로 간절히 드리는 기도는 병든 사람을 낫게 할 것이니, 주님께서 그를 일으켜 주실 것입니다. 또 그가 죄를 지은 것이 있으면, 용서를 받을 것입니다.
16 그러므로 여러분은 서로 죄를 고백하고, 서로를 위하여 기도하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낫게 될 것입니다. 의인이 간절히 비는 기도는 큰 효력을 냅니다.
17 엘리야는 우리와 같은 본성을 가진 사람이었지만, 비가 오지 않도록 해 달라고 간절히 기도하니, 삼 년 육 개월 동안이나 땅에 비가 내리지 않았으며,
18 다시 기도하니, 하늘이 비를 내리고, 땅은 그 열매를 맺었습니다.
본문은 40년 된 앉은뱅이를 낫게 한 베드로와 요한이 감옥에서 풀려나와 교우들에게 자신들이 겪었던 상황을 보고한 후 교우들이 기도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23 베드로와 요한은 풀려나는 길로 동료들에게로 가서,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한 말을 낱낱이 일렀다.
24 동료들은 이 말을 듣고서, 다같이 하나님께 부르짖어 아뢰었다.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지으신 주님,
25 주님께서는 주님의 종인 우리의 조상 다윗의 입을 빌어서, 성령으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어찌하여 이방 민족이 날뛰며, 뭇 백성이 헛된 일을 꾀하였는가? 시 2:1; 2
26 세상 임금들이 들고일어나고, 통치자들이 함께 모여서, 주님과 그의 메시아에게 대적하였다.''
27 사실,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가 이방 사람들과 이스라엘 백성과 한패가 되어, 이 성에 모여서, 주님께서 기름 부으신 거룩한 종 예수를 대적하여,
28 주님의 권능과 뜻으로 미리 정하여 두신 일들을 모두 행하였습니다.
29 주님, 이제 그들의 위협을 내려다보시고, 주님의 종들이 참으로 담대하게 주님의 말씀을 말할 수 있게 해주십시오.
30 그리고 주님께서 능력의 손을 뻗치시어 병을 낫게 해주시고, 주님의 거룩한 종 예수의 이름으로 표징과 놀라운 일들이 일어나게 해주십시오."
31 그들이 기도를 마치니, 그들이 모여 있는 곳이 흔들리고, 그들은 모두 성령으로 충만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담대히 말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믿는 사람들은 일상에서 겪는 모든 문제를 가지고 기도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믿음이 없고, 믿는 사람이 아니다. 내가 믿음생활을 제대로 하는지 여부는 내가 말씀을 듣고 받으며, 기도를 하는가 그렇지 않은가에 달려있다. 교회에 나와도 기도하지 않으면 제대로 된 신앙생활을 하지 않는 것이다.
물론 기도는 기도하는 열성이 있어야 한다.
누가복음 18장 1-8절
1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늘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으로 비유를 하나 말씀하셨다.
2 "어느 고을에, 하나님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도 존중하지 않는, 한 재판관이 있었다.
3 그 고을에 과부가 한 사람 있었는데, 그는 그 재판관에게 줄곧 찾아가서, '내 적대자에게서 내 권리를 찾아 주십시오' 하고 졸랐다.
4 그 재판관은 한동안 들어주려고 하지 않다가, 얼마 뒤에 이렇게 혼자 말하였다. '내가 정말 하나님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도 존중하지 않지만,
5 이 과부가 나를 이렇게 귀찮게 하니, 그의 권리를 찾아 주어야 하겠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가 자꾸만 찾아와서 나를 못 견디게 할 것이다.'"
6 주님께서 말씀하셨다. "너희는 이 불의한 재판관이 하는 말을 귀담아 들어라.
7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밤낮으로 부르짖는, 택하신 백성의 권리를 찾아주시지 않으시고, 모른 체하고 오래 그들을 내버려 두시겠느냐?
8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얼른 그들의 권리를 찾아 주실 것이다. 그러나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찾아 볼 수 있겠느냐?"
그리고 인내하며 기다려야 한다. 응답에 대하여 오직 하나님만 믿고 기다려라. 반드시 이루어 주실 것이다.
결론이다. 기도하면서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성찰하라. 깊이 자신을 바라보라. 반성하게 되고 방향 수정하게 되고 회개하게 하며 여러분의 현재의 상황을 보게 하실 것이다. 거기에 답을 주실 것이다. 기도는 믿고 사는 것의 유용성이다. 기도하므로 진정 여러분의 현실 속에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만나게 될 것이다. 현실을 돌파할 것이다. 감각에 의하여 살아가는 것 이상의 초월적인 삶이 열릴 것이다. 이름하여 기적을 맛보게 될 것이다. 기도하는 믿음생활로 하나님을 만나는 여러분 되기를 축원한다.
'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21230 주일낮예배 제목 : 의미 있는 삶 성경 : 요한1서 5장 14,15절 (0) | 2018.12.11 |
---|---|
20121223주일낮예배 제목 : 예수님 탄생의 역사와 신비 성경 : 누가복음 1장 26절 - 2장 7절 (0) | 2018.12.11 |
20121209주일낮예배 제목 : 믿음으로 산다는 것 성경 : 로마서 5장 1-11절 (0) | 2018.12.11 |
20121202주일낮예배 제목 : 성공하는 삶이냐 의미있는 삶이냐 요한1서 2장 15-17절 (0) | 2018.12.11 |
20121125주일낮예배 제목 : 운명과 노력으로 또는 믿음으로 사는 사람들 성경 : 창세기 12장 1-9절 (0) | 2018.1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