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 블로그

20191124설교 인간 현실 속의 하나님 디모데전서 4장 1-5절 본문

설교

20191124설교 인간 현실 속의 하나님 디모데전서 4장 1-5절

필명 이일기 2019. 11. 24. 12:25
반응형

20191124설교

인간 현실 속의 하나님

디모데전서 41-5

 

1. 선배 목사님이 진안에 은퇴 이후 살 집을 수년 동안 지으셨다. 너무 아름답게 지어서 동문들이 모임을 그곳에서 갖기로 했다. 그런데 모임 일주일 전에 그 집이 화재가 났다. 다행이 두 분 목사님과 사모님은 돌보던 개의 짖는 소리에 깨어 살게 되었다. 두 분은 살 수 있어서 감사했을 것이다. 두 분은 자신들의 인생과 세상을, 그리고 하나님이 왜 그렇게 섭리하셨는지 이해할 수 없었을 것이다.

 

2. 무한한 사랑의 하나님과 관계한 주체적 인간

 그럼에도 신학적 연구는 하나님을 이해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고 말한다. 우주 만물의 자연과 사건과 이치, 그리고 인간을 통해서 하나님을 미미하나마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별히 그의 아들 예수를 통해서 하나님을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일반계시와 특별계시로 하나님을 아는 방법이다.

 

 그런 하나님을 인간과 관계에서 이해해보면, 인간과 하나님과의 관계는 부모와 자식 관계와 같다고 할 수 있다. 옛날과는 달리 요즘은 부모들이 자녀들을 이해하고 대화하여 존중하는 자세와 태도를 갖는다. 세상이 바뀌었다. 사람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큰소리 치고 화내며 교육하던 시대는 지났다. 성숙한 세상이 된 것이다.

 

 부모 자식 관계처럼 하나님은 사람들을 존중하고 좋은 것을 주고자 한다. 그래서 하나님은 무한한 사랑을 가지신 하나님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인간은 자유의지(주체성)가 있기에 하나님과 독립적인 관계를 갖는다. 그래서 인간은 하나님을 믿거나 불신할 수 있다.

 

3. 인간 현실 속의 하나님

 초란에 대하여 사람들이 호의를 갖는다. 초란은 식초와 계란을 섞어 발효시키는 것이다. 뼈에 좋고 간에 좋고 면역력에 좋고 등등 만병통치약이라고 말한다. 실제 그 효능은 강력하다. 달걀에 있는 지방, 단백질을 비롯 비타민, 레시틴 등이 들어있고, 껍질에는 탄산칼슘 탄산마그네슘, 인산칼슘 등등이 들어있어 좋은 것이고<달걀의 외부는 단단한 껍데기에 싸여 있고, 내부에는 이중의 속껍질이 있다. 속껍질의 내부에는 흰자위와 노른자위가 있다. 흰자위는 묽은 흰자위와 된 흰자위로 되어 있다. 노른자위는 얇은 막으로 둘러싸여 있고, 양쪽 끝은 알끈으로 고정되어 있다. 구성 비율은 껍데기 12, 흰자위 56, 노른자위 32이다. 달걀의 지방은 거의 난황에 들어 있고 단백질과 결합하고 있다. 노른자위에는 인지질이 많다. 노른자위는 대부분이 레시틴으로 유화작용이 있다. 비타민도 주로 노른자위에 들어 있다. 비타민B2는 흰자위에 많이 들어 있다. 특히, 달걀 단백질은 영양가가 우수하여 가장 이상적인 영양가를 지닌 식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초산이나 감식초 등 식초는 사람들의 몸 안에 있는 부패한 것을 녹이는 염산 등이 들어있기 때문에 좋은 것이다.

 한편 남용되거나 과하게 사용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세상은 좋은 것이 있고 나쁜 것이 있으며, 선이 있고 악이 있다. 세상 모든 것은 다 좋은 것이나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거나 잘못 사용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디모데전서 41-5

1 성령께서 환히 말씀하십니다. 마지막 때에, 어떤 사람들은 믿음에서 떠나, 속이는 영과 악마의 교훈을 따를 것입니다.

2 그러한 교훈은, 그 양심에 낙인이 찍힌 거짓말쟁이의 속임수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3 이런 자들은 혼인을 금하고, 어떤 음식물을 먹지 말라고 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 음식물은, 하나님께서, 믿는 사람과 진리를 아는 사람이 감사하는 마음으로 먹게 하시려고 만드신 것입니다.

4 하나님께서 지으신 것은 모두 다 좋은 것이요, 감사하는 마음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5 모든 것은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해집니다.

 

 본문은 당시의 시대적 상황에서 마지막 때라고 말하고 있으나 우리들에게는 특정한 어느 때 또는 자신에게 닥친 어떤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한 때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을 믿지 않으면서 악마의 교훈을 따라 결혼하지 못하도록 하고 어떤 음식을 먹지 말라고 하는데, 그것은 다 양심에 낙인찍힌 거짓말쟁이의 속임수라고 1,2절은 말한다. 결혼이나 음식 먹는 것과 같은 것은 본래 하나님께서 믿는 사람과 진리를 아는 사람에게 감사한 마음으로 먹게 하려고 만드신 좋은 것이라는 말이다. 때문에 감사한 마음으로 행하거나 먹으면 된다고 말씀하고 있다. 현실에 선과 악이 상존하지만, 하나님을 믿는 믿음 안에서는 다 선하고 좋은 것이 된다는 말씀이다. 세상은 하나님 안에 있으면 선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악이 되는 것이며, 하나님의 역사 안에서는 좋은 것이지만 그렇지 않으면 나쁜 것이 된다는 것이다.

 

 믿는 사람도 서로 다르다. 대한방직 터에 143층 초고층 타워를 건설하겠다는 전은수 자광 대표 인선협교회 장로가 100개 작은 교회에 보낸 사과박스 뇌물, 문대통령을 공산주의자라고 몰고 있는 전광훈 목사, 그를 따르는 그 비서실장 징검다리모임 동기인 군소교단 이은재 목사, 그들을 비판하는 목사와 기독인, 징검다리모임 후배며 모 지방신문 편집장 인 후배가 부인이 목사인데 전광훈의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했다. 하나님은 그런 하나님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믿는 하나님을 믿는다고 했다. 이들의 논쟁과 역사와 사건 그 과정에서 선과 악이 드러날 것이다. 종래 어떤 결말과 평가가 날 것이다. 그것을 통하여 하나님은 세상을 아름답게 하실 것이다. 선과 악을 구별하고 악을 제거하여 새로운 세상을 만드실 것이다


4. 아름다우신 하나님

 종국에 하나님은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가신다. 이름 하여 하나님 나라다. 천국이다. 현실은 선과 악이 존재하지만 하나님은 선하시고 인자하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신다. 사람들의 착하고 선한 모습과 잘못되고 악한 모습들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세상과 사람들을 아름답게 하신다. 사람과 세상을 아름답게 하시는 하나님을 믿고 살아가는 여러분 되기를 축원한다.

 

 

 


반응형